[부산/경남]“이 규제들은 족쇄… 꼭 풀어주세요”

  • 입력 2008년 3월 24일 05시 16분


부산시, 개발제한구역제 등 개선대상 111건 선정

부산상의도 농공단지 건폐율 상향 조정 등 건의

“규제 좀 풀어주세요.”

부산시와 부산상공회의소가 기업 활동의 발목을 잡고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규제에 대해 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시=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행정, 경제, 도시 등 5개 분야 전문가 및 공무원 72명으로 규제개혁팀을 구성해 111건의 개혁 대상을 선정했다.

이 중 7건은 자체적으로 고치기로 하고 나머지 104건은 23일 국무총리실과 17개 부처에 개선을 건의했다.

부처별로는 국토해양부가 32건으로 가장 많고 기획재경부 15건, 농림수산식품부 12건, 보건복지가족부 9건, 환경부 6건, 문화체육관광부 5건, 행정안전부 등 기타 18건 등이었다.

대표적인 개혁 과제로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비롯해 원양어선을 국내 조선소에서 수리할 때 필요한 기자재에 대한 비과세 적용, 관광특구 내 음식점의 옥외영업 허용 등이다.

또 도시에 인접한 농공단지의 건폐율 및 용적률의 상향조정, 개발제한구역 내 도시계획시설 대체녹지 확보 관련 규정 완화, 골프장 내 숙박시설 설치 허용, 식품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적용대상 완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의무제도 개선 등이다.

▽부산상의=공장 용지난 해소와 공장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구체적이고 강력한 규제개혁안을 내놨다.

명지지구 예비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낙동강 하류 문화재구역 추가 해제, 준 산업단지 제도의 개선과 보완, 농공단지 건폐율 상향조정 등 4개항의 건의서를 23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 제출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내 중심부에 위치한 명지지구 예비지(농지)는 2km²(약 58만 평)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국제 신도시 개발계획이 기형적으로 추진되고 외자유치에도 큰 걸림돌이라며 조속한 해제를 요청했다.

낙동강 하구 서낙동강, 맥도강, 평강천 일대 38km²의 문화재보호구역(철새도래지)에 대해서도 지정가치가 낮은 만큼 문화재청의 조속한 조사와 해제를 요구했다. 환경단체는 해제를 반대하고 있다.

준 산업단지 제도와 관련해서는 공업지역에 적용하고 있는 건폐율(70% 이하)을 80% 이하로 상향 조정하고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에 필요한 예산은 정부가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농공단지 역시 60% 이하인 건폐율을 70∼80% 이하로 상향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부산시 요구 규제개혁 과제
과제담당 부처
임시용 건축물 취득세 폐지기획재정부
창업 기업에 대한 소득세 및 법인세 감면제도 일몰시한 개선
주택사업용 토지 보유세 부담 완화
일본 및 중국 배타적경제수역 조업허가증 교부기간 단축농림수산식품부
도시 인근 농공단지 건폐율 상향 조정국토해양부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 권한 지방 이양
전국 규모 유통업체 지역브랜드 유치 의무화지식경제부
지역 제한 입찰공사 대상 공사금액 상향 조정행정안전부
외국인 고용허가제 지원 대상 확대노동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