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와글와글 토론방(초등)

  • 입력 2007년 11월 26일 03시 02분


코멘트
“MP3는 음반시장 침체원인”내려받기 반대 의견 압도적

오랜만에 와글와글 토론방의 열기가 때 이른 추위를 녹였습니다. 이번 토론방에서는 MP3플레이어 대중화로 인한 음반시장의 침체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음반 시장은 침체 위기에 있고 MP3파일 내려받기 횟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와글와글 토론방 학생들은 올바른 소비자 가치관을 가지고 MP3플레이어 사용에 반대했습니다.

MP3파일 내려받기에 찬성하는 학생들은 소비자의 의견과 가수의 의견을 고려하여 MP3파일 내려받기를 유료화하자는 현명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MP3 내려받기를 찬성하는 학생 중에는 음반을 구매하는 것보다 MP3파일을 내려받기하는 것이 더 많은 사람이 들을 수 있어 좋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요즈음 음반시장은 CD나 카세트테이프와 같은 음반이 아닌, 디지털 앨범을 제작하는 것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향으로 흘러가다 보면, 음악은 작품으로 기록되기 보다는 한 시대의 유행가 정도로만 기억될 것입니다. 얼마 전 타계한 세계 3대 테너 중 한 명인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클래식 음반은 그가 죽고 나서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MP3파일 내려받기가 대중화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음반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인이 된 그의 음악을 작품으로 간직하고자 하는 팬들의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도 우리 대중음악을 작품으로 인정하고, MP3파일 내려받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선정된 학생: 한서연, 권재은

최근 남학생들이 남녀 공학에서 남자 학교로 전학을 가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여학생이 남학생들보다 성적이 좋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신이 불리해진 남학생 학부모들이 조치를 취한 것입니다. 이는 적극적이고 당당하며, 다방면에서 남성에게 밀리지 않는 여성층이 두꺼워졌기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의 영향으로 남녀 역할도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출산 후에도 여성이 사회에서 인정을 받으며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이 되고, 남성이 가사를 책임지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부장적 사회였던 한국사회가 서구화되면서 남녀 역할의 구분이 점차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남녀 역할의 차별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남녀의 역할 구분이 확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남녀의 역할을 구분 짓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이계희 엘림에듀 논술연구소 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