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인문계 모의논술 해설

  • 입력 2007년 11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 논제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논제에 답하시오.

[논제 1] 제시문 〈B〉에 소개된 사회변화를 제시문 의 내용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800±100자)

[논제 2] 제시문 의 내용을 참고하여, 제시문 의 표들을 분석하시오. (800±100자)

■ 학생글

전가인·경기 수원시 화홍고등학교 2학년

[논제 1]

(1) 제시문 B에서는 새로운 인터넷 방식인 웹 2.0이 인기를 얻게 된 것을 소개하고 있다. ① 국내에서는 과거 웹 1.0의 거품 인기처럼 웹 2.0도 그럴 것으로 생각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웹 2.0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돌풍을 일으켰다. 그러자 곧 국내에서도 웹 2.0의 기술방식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더불어 UCC 사이트들도 인기를 얻게 되었다. UCC는 자신을 남들과 다르게 표현하고자 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② 인터넷 공간에 너나 할 것 없이 UCC를 올릴 수 있게 되었다. (2)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리좀 구조에 ③ 비유하는데, 리좀 구조란, 계층화되지 않고 중심축이 없는 관계들이 모인 것으로, 특히 요즘의 변화된 인터넷과 일맥상통한다.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인터넷상의 UCC들이 모여서 다양한 공간을 이루게 된다. 다양한 UCC들이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지면, ④ 수목형 구조와 반대로 중심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구조인 리좀 구조를 이룬다. ⑤ 그냥 단순하게 쓸어모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조건이 잘 갖추어진 인터넷상에서 UCC들이 모이기 때문에 리좀 구조가 형성되는 것이다. 하나의 어떤 중심과, 그 중심으로부터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억압적인 수목 구조와 달리 좀 더 자유로운 리좀과 같이, 웹 2.0도 UCC라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수단을 통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억압적 관념이 아닌 중심 없는 관계들의 복합체를 나타내는 리좀이 요즘 사람들의 자유분방한 특성과 맞물려 그 인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논제 2]

(1) 제시문 D의 표 1은 한국의 뉴스 시청률 변화를 나타내고 있는데①, 이를 통해서 한국의 뉴스 시청률이 거의 계속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②, 표 2에서 제시된 미국의 뉴스 시청률도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이는③, TV를 통해 정보를 얻는 수용자 대중이 줄어들었다는 것이고, 이와 같은 변화는 소효과이론을 통해 설명된다. 소효과이론이란④,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과소평가하는 것으로, 이 이론을 통해서 한국과 미국의 수용자 대중들이 TV뉴스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2) ⑤ 그리고 표 3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의 변화 추이를 나타내고 있는데, 제시된 그래프를 통해 가입자 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또한⑥, 표 4에 나타난 인터넷 이용 목적을 보면 대부분이 자료·정보 획득과 뉴스 검색을 위해 인터넷을 한다고 응답했다. 이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에 가입하는 많은 사람이 TV뉴스 대신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뉴스를 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검색하는 것은 의제설정이론을 통해 설명된다. ⑦ 의제설정이론이란, 미디어의 의제와 수용자 대중의 의제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뉴스·정보를 접하게 되는 수용자 대중이 늘어감에 따라서 인터넷이 수용자들에게 여론 조성을 하게끔 하는 영향력도 커질 것이다. (3) 결국, 앞으로 계속 이런 상태가 유지된다면, 점차 TV뉴스의 영향력은 거의 없어질 것이고, 반면에 인터넷은 수용자의 여론 조성과 의제 설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될 것이다.

■ 첨삭지도

표 분석 땐 결론 먼저 제시한 뒤 근거 덧붙이도록

[논제 1]

글은 제시문 〈B〉를 소개하는 파트 (1)과, 제시문 로 제시문 〈B〉를 설명하는 파트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문단을 나누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1)에서 (2)로의 전환이 부자연스러우므로 내용상 혹은 표현상 연결고리가 필요합니다. (1)은 제시문 〈B〉 전체를 단순 요약했는데, 제시문 와 무관한 부분(①)은 생략하고, 관계 깊은 부분(②)을 보다 강조해야 합니다. ③ 짧은 구간에 쉼표가 두 번 쓰여 호흡이 끊어지므로, 첫 번째 쉼표 부분에서 문장을 끝맺거나 두 번째 쉼표를 빼주세요. ④ 리좀과 수목형 구조의 차이를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⑤ 리좀과 수염뿌리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부분임을 ④와 같이 명기해 주세요. (2)는 UCC로 대변되는 웹2.0이 왜 리좀에 해당하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인데, 학생의 글은 다소 체계가 부족하고 같은 말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UCC 사용자는 잔뿌리에, 중앙집권적인 포털사이트(예컨대)는 중심뿌리에 해당하며, 리좀과 줄기뿌리 수염뿌리와의 차이는 무엇인지를 밝혀주어야 합니다.

[논제 2]

글은 TV(표1, 2)를 설명하는 파트 (1)과 인터넷(표3, 4)을 설명하는 파트 (2) 그리고 이를 정리하는 파트 (3)으로 구성되므로 문단 구분이 필요합니다. (1)과 (2) 모두 표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형식을 취하는데, 이보다는 결론을 먼저 제시하고 그 근거로 표 분석을 덧붙이는 두괄식이 보다 빠른 이해를 돕습니다. 쉼표가 과다하게 사용됩니다. ①에서는 쉼표 대신 문장을 끝맺고, ② ③ ④는 생략하며, ⑤ 연결어 ‘그리고’의 사용으로 (1)과 (2)의 연결이 부드럽지 못합니다. 의미를 고려해 ‘반면’을 사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게 연계됩니다. ⑥과 같은 접속어 뒤에서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⑦ 자료 분석 중 용어 설명이 끼어들면 흐름이 끊깁니다. 설명이 필요하다면 문장 내에 자연스럽게 녹여주세요. 설명에 동원되는 단어나 표현도 제시문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앞의 두 파트를 통합적으로 정리하는 이 부분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장이 긴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무리하게 쉼표를 동원하는 일도 잦습니다. 짧고 명료한 문장이 이해하기 쉽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논제 분석

[논제 1]

이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제시문 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는 제시문 〈B〉를 설명해야 한다. 이렇듯 일반론으로 특수한 사례를 설명하는 유형의 문제는 답안 작성 시 문제가 직접적으로 요구하지 않더라도, 전반부에서 일반론()을 요약하고 후반부에서 이를 사례(〈B〉)에 적용해 분석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일반론의 요약에 있어서는 단순 요약과는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시문 자체 내에서 중요한 부분을 추출해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적용할 사례를 담고 있는 제시문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 있는 부분만을 부각시켜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는 후반부에서는 이론의 구조와 사례의 구조를 제시하고 이 둘이 일대일로 대응함을 정치하게 증명해야 한다.

[논제 2]

이론적 내용을 담고 있는 제시문 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데이터들을 포함한 제시문 의 네 개 도표를 분석해야 한다. 이 문제 역시 논제가 직접 요구하지는 않았지만 글의 도입부에서 제시문 를 요약할 필요가 있다. 이후 이에 근거하여 제시문 의 도표들을 분석해야 하는데, 표들의 순서에 얽매이기보다는 논지의 흐름에 따라 표들을 재배치하는 편이 안정적인 구조를 가능케 한다.

먼저 제시문 는 매스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이 대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이론을 시기별로 정리한다. 초기의 대효과이론에서 소효과이론를 거쳐 대중의 의제 설정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는 현재의 의제 설정 이론에 이르렀다는 설명이다.

이를 기반으로 제시문 를 분석해보면, [표1]과 [표2]를 통해서는 한국과 미국 양국 모두에서 뉴스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TV를 비롯한 올드 미디어의 상황은 제시문 가 설명하는 매스미디어의 소효과 이론이나 의제 설정 이론을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표3]에서 보다시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폭증하고 있으며, [표4]를 통해서는 인터넷의 주 이용 목적이 자료·정보 획득과 뉴스 검색 등으로 의제 설정의 인프라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자료들을 종합해 보면, 올드 미디어인 TV의 경우 뉴스 시청률이 낮아지며 의제 설정 기능을 비롯한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현저히 감소한 반면, 뉴미디어인 인터넷은 그 방산적 구조하에서 중요한 의제 설정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제시문 분석

제시문 는 이진경의 ‘노마디즘’에 대한 서평의 일부다. 이 중 제시문이 주목한 부분은 ‘리좀’에 대한 개념 설명이다. 들뢰즈-가타리는 리좀을 설명하기 위해 이를 줄기뿌리와 수염뿌리에 대비한다. 줄기뿌리는 중심의 뿌리로부터 뻗어 나온 중앙집권화되고 계층화된 질서다. 반면 수염뿌리와 리좀은 중심과 위계를 가지지 않는 탈중심적 구조라는 점에서 줄기뿌리와 구분된다. 그러나 수염뿌리는 사라진 본뿌리(구심점)를 여전히 갈망하는 반면 리좀은 본뿌리에 대한 회상을 하는 대신 각각의 뿌리들이 서로 긴밀하게 얽히고설켜있는 구조를 가리킨다.

제시문 〈B〉는 웹2.0 시대를 이끄는 UCC의 급부상에 대해 설명한다. 불과 수년 전 등장한 UCC는 미국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2006년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이의 성공을 지켜본 국내에서도 2006년부터 UCC를 적극 수용해 젊은 층의 창조욕과 표현욕을 자극하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김영한의 ‘You! UCC(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에서 발췌했다.

제시문 는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이론의 변천사를 보여 준다. 그 큰 흐름은 ‘대효과 이론―소효과 이론―중효과 이론’의 순서다. 먼저 초기에는 탄환 이론으로 대변되는 대효과 이론이 주류를 이룬다. 탄환(bullet)이 인체에 빠르고도 치명적인 상처를 입히듯 매스미디어도 수용자에게 즉각적이고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요체다. 이에 대한 반발로 1960, 70년대에 등장하는 것이 한정 효과 이론과 같은 소효과 이론이다. 이어 소효과 이론의 핵심 가정인 ‘선별적 노출’을 정면으로 공격하며 등장하는 것이 의제 설정 이론으로 이는 매스미디어가 강효과 이론보다는 약하지만 그래도 소효과 이론보다는 강한 영향력을 지닌다고 보므로 중효과 이론으로 불린다. 의제 설정 이론은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에게 일방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여론 조성과 의제 설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박기현의 ‘한국의 잡지출판’에서 발췌한 글을 출제 의도에 맞게 일부 수정하였다.

제시문 는 네 개의 표로 이루어져 있다. [표1]과 [표2]는 각각 한국과 미국의 뉴스 시청률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양국 공히 뉴스 시청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3]은 연도에 따른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의 변화를 나타낸다. 총 가입자 수는 2001년 780만6000명에서 2007년 6월의 1444만2000명으로 지속적인 증가를 보인다. 뉴스 시청률의 하락세와 대비되는 부분이다. [표4]에서는 2001년에서 2007년 사이의 인터넷 이용의 주목적이 정보 획득과 뉴스 검색임을 읽어낼 수 있다.

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