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선4기 전북道政1년… 시민단체들의 쓴소리

  • 입력 2007년 6월 19일 07시 25분


코멘트
민선 4기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전북시민사회단체가 김완주 전북지사와 전북도의 1년간 사업 성과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18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14개 단체)’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표류’, ‘구태’, ‘난맥상’ 등의 표현으로 전북도정을 비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와 전북 여성단체연합, 전주YWCA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민선 4기 들어 도정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전북 발전 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전북도가 마련한 자리였다.

임명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전북지회장은 “짧은 1년이지만 전북도정은 어느 것 하나 말끔하게 처리된 것 없이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도정의 난맥상을 지적했다.

임 지회장은 “지난 1년간 기업 유치에 집중했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정무 기능의 마비로 도정 전반에 안정성이 떨어지고 행정도 흔들렸다. 지사의 목소리만 컸지 시스템과 의식 변화에 기반한 활력 있는 도정을 만들어 나가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민선 4기 최대 사업으로 새만금특별법(새만금법)을 선정했지만 중앙부처와 정치권의 외면으로 도정 홀로 깃발만 나부끼는 행정으로 일관했다”면서 “전북이 또다시 새만금의 늪에 빠지지 않나 하는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진태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전북도가 제시하고 있는 환경대책안이 막연하기만 하고 연도별, 사업별로 구체적이지 못하다”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대처 방안 등을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으로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민 전북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사무국장도 “전북도가 지방 신문사에 지급하는 홍보예산이 도내 신문사의 난립을 초래하고 결국 사이비 언론을 조장하고 있다”며 “홍보예산 지급에 따른 정확하고 투명한 기준을 만들어 건실한 언론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 대표들이 시종일관 전북도의 행정을 성토하자 김 지사를 비롯한 간부들은 당혹감을 갖추지 못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보다 나은 도정을 위해 시민단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이 될 줄 알았는데 마치 도정 1년이 모두 잘못된 것처럼 비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