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교육·전국 교육감 "3不 필요" 한 목소리

  • 입력 2007년 4월 5일 23시 21분


코멘트
전국 16개 시도 교육감들이 5일 최근 논란이 된 정부의 대입 '3불(不) 정책'(고교등급제·기여입학제·본고사 금지)에 대해 한목소리로 지지 의사를 밝혔다.

김신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이들 시도 교육감의 협조로 다음주부터 전국 16개 시도를 돌며 학부모, 교사 등을 상대로 3불 정책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정책설명회 및 대학총장 간담회를 열기로 해 주목된다.

김 부총리는 5일 오후 4시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전국 시도 교육감회의를 열고 3불 정책을 비롯한 교육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 회의에서 김 부총리는 3불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20여분 간 설명하고 이를 폐지할 수 없다는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고 우형식 교육부 지방교육지원국장이 전했다.

김 부총리는 특히 본고사에 대해 "과거 본고사 실시로 인해 고교 교육 과정의 파행을 가져왔던 경험이 있다. 외국 사례를 보더라도 본고사로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없다"며 본고사 금지의 당위성을 역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국장은 "16개 시도 교육감 모두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3불 정책이 유지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김 부총리가 3불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하자 참석자들은 박수로 적극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부총리는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교육분야 협상 결과를 설명하고 일선 학교에서 FTA를 주제로 한 계기수업을 실시할 경우 편향된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지도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교육감회의에 이어 김 부총리는 4~5월 두달 간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을 돌며 교사, 학부모, 대학 총장들을 대상으로 3불정책의 필요성을 직접 설명하는 '3불 홍보전'에 나설 계획이다.

10일 서울시교육청을 시작으로 인천(4월12일), 대구·경북(4월19일), 부산·울산·경남(4월26일), 전북(5월3일), 광주·전남(5월4일), 경기(5월9일), 제주(5월11일), 대전·충남(5월17일), 강원(5월23일) 등을 차례로 방문, 교육청별로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정부 정책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다음달 30일에는 서울 지역 42개 대학 총장들과 합동 간담회를 갖기로 하는 등 10차례에 걸쳐 지역별 총장 간담회를 열고 3불 정책 및 2008 새 대입제도에 대한 대학들의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우 국장은 "교사와 학부모, 대학 구성원들을 직접 만나 3불 정책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일 거라 판단해 순회 설명회를 계획했다"며 "각종 단체가 주최하는 토론회 등에도 부총리가 참석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