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위기의 ‘마창환경련’

  • 입력 2007년 3월 22일 07시 03분


코멘트
경남지역 최대의 시민단체로 꼽히는 ‘마산·창원환경운동연합(마창환경련)’이 내부 갈등을 빚으면서 의장단이 사퇴하는 등 기능 일부가 정지됐다. 출범 15년여 만에 최대 위기다.

이번 사태는 시민운동에 대한 인식 차이, 사업의 방향성 문제에서 비롯됐지만 의장단과 사무국 직원 간의 불신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져 수습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총회 무산과 의장단 사퇴=마창환경련이 1월 19일 열려던 총회는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이인식 의장 등 의장단은 이를 사무국 책임으로 돌렸다. 임희자 사무국장을 포함한 직원 4명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며 사퇴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환경운동연합 본부 중앙집행위원회는 실사를 거쳐 지난달 23일 사무국 직원의 복직과 운영위원회 해체, 비대위 구성 등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임 국장 등 3명은 현재 사무를 보고 있다.

이 의장 등 의장단 3명과 운영위원 12명은 13일 사퇴의사를 밝히는 공문을 환경연합에 보내고 물러났다.

마창환경련 사무국은 본부와 협의를 거쳐 비대위를 구성한 뒤 의장과 운영위원을 선임하고, 총회에서 추인을 받을 계획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사무국과 의장단이 충돌할 소지도 배제하기 어렵다.

▽쟁점과 인식 차이=마창환경련의 조직개편안과 경남도가 제정을 추진 중인 ‘남해안특별법’을 놓고 사무국과 의장단의 의견이 엇갈렸다.

1월 총회에는 ‘습지위원회’와 ‘환경교육위원회’를 독립시키고 사무국은 현안 처리와 회원 관리, 행정을 맡도록 하는 조직개편안이 상정될 예정이었다.

이 개편안을 제안한 이 의장은 “습지와 환경교육 분야를 별도로 떼어내 운동의 폭과 방향을 넓힐 필요가 있다”며 “2008년 창원 람사르총회를 앞둔 중요한 시점이어서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임 국장은 “조직개편은 충분한 토론과 검토를 거쳐야 하는 사안인데도 그렇지 못했다”며 “무엇보다 시민, 회원의 참여를 확대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남해안특별법의 저지를 둘러싼 갈등이 더해졌다.

남해안특별법 저지투쟁에 람사르총회를 연계해야 한다는 의견과 따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했다.

임 국장은 “경남도가 개발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남해안특별법과 ‘환경올림픽’인 람사르총회는 완전히 배치된다”며 “비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남해안특별법은 람사르총회 유치 이후 생긴 문제여서 연결지을 사안이 아니다”며 “람사르총회와 창원시의 ‘환경수도’, 창녕 우포늪의 종(種) 복원 등은 행정과 협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마창환경련 회원은 820명이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