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납치사건 진상규명 촉구

  • 입력 2007년 3월 9일 15시 00분


코멘트
김대중(.DJ) 전 대통령은 9일 국정원 과거사진실규명위원회가 조사 중인 김대중 납치사건의 진상을 올바로 규명해 발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전 대통령측 최경환 비서관은 이날 서울 동교동 김대중 도서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정원 과거사위가 출범한 지 2년이 지났지만 조사대상 7개 중 유독 김대중 납치사건에 대해선 조사결과 발표가 지연되고 있다"며 "김 전 대통령의 기본생각은 사건의 진실규명과 사과"라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측은 2월15일 일본 교도통신과의 비공개 회견 녹취록을 배포하고 국정원 과거사위와 한국, 일본 정부의 철저한 진상조사 및 조사결과 발표를 촉구하는 김 전 대통령의 입장을 소개했다.

김 전 대통령은 당시 회견에서 "과거사위에 '당신들이 진상을 규명하지 않고 적당하게 한다면 역사가 반드시 문제를 삼을 것이다'고 말했다"며 "조사발표가 늦어지는 이유가 일본 정부와 외교문제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진상을 그냥 적당하게 발표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겠다. 참을 수 없다. 그것은 역사와 국민에 대한 배신이다'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정부에 대해서도 "어떤 의미에서 (납치사건은) 일본의 주권을 침해한 사건인데 왜 일본이 진상을 확실히 밝히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일본이 지도국가가 되려면 인권, 주권 문제에 대해 누구라도 납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이 사건은 이미 30년 이상 지나서 현재 한국, 일본 정부도 책임이 없는데 진상을 발표하지 않고 숨기려는 태도로 어떻게 민주국가라고 할 수 있는가"라며 "저는 복수의 심정이 타오르거나 일본을 욕보이고 싶어 하는 의도도 없다. 과거의 잘못을 발표하고, 잘못했다고 사과하면 그만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측은 이날 김대중 납치사건 진상규명 시민모임 대표를 맡았던 한승헌 전 감사원장이 지난 1월29일 국정원 과거사위에 보낸 의견서도 공개했다.

의견서에서 한 전 감사원장은 "여러 증거와 정황에 비춰볼 때 납치사건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지시나 사주에 의한 살해 목적의 범행이었다는 엄연한 사실을 확인, 공표해주기를 바란다"며 "과거사 진상규명 노력이 독재자의 정적제거 범행에 오히려 면죄부를 주는 결과가 되지 않기를 간곡히 요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전 대통령의 납치사건 진상규명 촉구 배경과 관련해 한 전 감사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 관련 여부, 살해 목적 유무에 대해 과거사위가 애매하게 마무리를 하는 것 같다"며 "조사결과 발표가 지연되는 것은 일본측의 요청이라는 말이 나오는 등 석연치 않다. 이에 대해 동교동이 불편해한다"고 밝혔다.

동교동 관계자는 "지난해 8월12일 김 전 대통령의 '도쿄(東京) 피랍 생환 33주년' 기념행사에서도 조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는데 아직까지 조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전 대통령이 염려하고 있다"며 "다른 정치적인 배경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