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유전 사업성 없다 7년전 결론"

  • 입력 2006년 12월 3일 16시 29분


코멘트
검찰이 제이유그룹의 '서해유전' 사업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국민의 정부 시절 여당 정책위가 유전사업이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김대중 정부 시절 여당인 민주당 정책위 의장을 맡았던 김원길 전 보건복지부장관은 3일 "1999년 외환위기를 타개하고자 당에서 각종 사업을 검토하면서 전문가를 동원해 서해유전 개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난 바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정책위 자문위원과 지질전문가들이 광범위한 검토 작업을 벌인 끝에 유전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고 이로써 서해유전 사업은 전면 철회됐다고 김 전 장관은 전했다.

그는 "당시 개발을 추진했던 업체가 러시아의 위성판독 기술을 통하면 유전을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며 "작년과 올해 초 제이유의 서해유전 사업 추진 과정을 보면서 몇 년 전 상황과 똑같이 돌아가는 것을 보고 애초부터 사업성이 없는 것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16대 국회의원을 지낸 뒤 2004~2005년 제이유그룹 계열사인 생활경제TV 사장직을 맡았던 그는 사장직을 그만둔 뒤 약 3개월 간 제이유그룹 회장 겸 구조조정본부장을 맡은 바 있다.

제이유그룹 내부에서도 사업 타당성 문제로 서해유전 사업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이유 고문으로 일했던 한 인사는 "주 회장이 60억원을 유전 개발에 투자할 때 회사 관계자들이 손해볼 가능성이 크다며 투자를 말렸지만 소용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유전개발 사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점을 알면서도 주 회장이 다단계 사업에 이용할 목적으로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의혹이 강하게 일고 있다.

검찰은 제이유측이 타당성 없는 사업을 회원 `눈속임용'으로 활용해 왔다는 단서를 상당부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동부지검은 제이유네트워크 전 대표 이모(41)씨에 대한 공소장에서 "제이유쪽은 유전 및 금광개발, 강화도 개발, 제주도 골프장 개발 사업 등이 모두 실패하거나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사업이었는데도 전국에 방영되는 화상회의 등을 통해 회원들을 속여 금전을 편취하기로 결의했다"고 적시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금감원 고발이 들어와 서해유전 사업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 만큼 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