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7학년도 대입 가이드

  • 입력 2006년 9월 19일 02시 59분


코멘트
《연세대 수시2 원서접수가 12일 끝났다. 교과성적과 서류평가로 일반우수자전형(918명) 조기졸업자전형(220명) 글로벌리더전형(198명) 연세한마음장학전형(120명) 등의 면접구술시험 대상자(모집인원의 3배수 정도)를 선발해 10월 16일 발표한다. 면접구술시험은 10월 21일 오전 오후로 나누어 실시한다.》

전공적성 평가되는 심층 구술면접때 논증력을 과시하라

■ 연세대 수시2 면접구술 대책

1. 면접 구술의 경향과 특징

올해 수시2 일반우수자전형 등 면접구술시험은 수시1과 마찬가지로 인문, 사회, 자연계열별로 실시되고, 면접 경향도 전공적성 중심의 심층면접으로 대폭 변화되어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즉, 그동안 연세대 수시모집의 면접구술시험은 전공적성과 리더십, 창의력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해 왔으나 2007 수시부터는 제시문과 도표 등을 활용한 약식 논술형으로 바뀐 점이 특징이다. 이는 논술 시험의 장점인 독해력, 논증력 등을 면접구술시험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작년과 비교하여 면접구술시험의 비중이 15%에서 25%로 커져 학생부 비중 못지않게 면접이 당락에 중요한 변수가 되었고, 면접시험의 경향도 교과 지식의 능력에 기초한 심층면접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지난 수시1에서 계열별(인문, 사회, 자연계열)로 출제된 제시문과 문제를 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계열 면접구술시험(오후)에서는 영국, 프랑스, 캐나다, 호주, 미국, 스위스 등과 우리나라의 ‘시장소득 지니계수’와 ‘가처분소득 지니계수’에 대한 제시문1(표)과 1980년대 중반 이후 세계의 소득과 노동자 소득 수준의 변화에 대한 제시문2,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노동의 가격 하락과 자본 증식에 대한 제시문3 등이 주어지고, 문제로는 제시문1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두 제시문을 참고하여 제시문3에 나타난 견해에 대한 타당성과 한계를 비판하고,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의 소득불평등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논하라는 것이 나왔다.

자연계열 면접구술시험(오전)에서는 세 문항이 나왔는데, 첫 번째 문제는 6대 차량의 중앙선 침범, 과속 등에 대한 교통사고의 통계(표)를 제시하고, 두 자동차의 과속 확률의 비율을 구하는 문항과, 두 번째 문제로는 표에 주어진 변수만을 이용하여 위험률을 구할 수 있는 식을 세우고, 가장 위험률이 높은 차량을 구한 다음에, 이 식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문항이 나왔다. 마지막 문제는 탱크, 불도저의 무한궤도차량과 덩굴식물에 대한 그림을 주고, 무한궤도차량이 회전하는 원리와 덩굴식물이 감아 올라가는 원리를 설명하고 비교해 보라는 문항이 나왔다.

인문계열 면접구술시험(오후)에서는 인문학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제시문을 주고, 첫 번째 문제는 제시문의 적절한 예를 드는 것, 두 번째 문제는 (나) 제시문의 관점에서 (가)를 비판하는 것, 마지막 문항은 (나)의 관점에서 보완할 내용과 인문학의 미래에 대해서 설명하라는 문제가 나왔다.

계열별 특징을 보면, 인문계열은 문학, 예술 등의 제시문을 주고 인문학과의 관련 속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나오는 경향이고, 사회계열은 경제 관련의 도표와 인문, 사회과학적인 제시문 등을 주고 표와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 능력과 비판적으로 논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나오고 있다.

자연계열은 최근 사회적인 이슈에 대한 자료와 도표 등을 제시하고, 사회 및 자연 현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료의 분석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경향이다.

일반우수자 전형 등 대부분의 전형에서 면접구술시험이 계열별로 실시되지만 수시2 조기졸업자전형은 심층면접의 출제분야가 필수분야 1문제(수학)와 선택분야 1문제(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 택 1)에 대해 답변하고, 면접 시작 30분 전에 제시문을 읽고 면접고사장에 입실하며, 면접은 15분 동안 진행한다.

2. 면접구술시험 대비 학습 대책

우선적으로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력을 기르는 연습이 필요하다. 계열별 출제 경향에 맞추어 인문, 사회과학적 지식과 수리,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제시문과 도표 등을 분석, 비판적으로 논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형식은 면접구술시험이지만 내용은 계열별로 논술 시험을 치른다고 생각하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이번 수시2 면접구술시험에 출제 가능한 논제로는 인문계열이 중국의 동북공정과 역사 왜곡, 인문학의 사회적 기능, 지식인의 현실 참여, 교육의 양극화 해소 방안 등이다.

사회계열은 사행성 온라인 도박 게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북한 핵 문제 및 6자회담, 한미 간의 평시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논란 등을 꼽을 수 있다. 자연계열은 명왕성의 행성 퇴출, 대체에너지, 황사문제, 태풍과 환경 재해 등이 있다. 예상되는 논제에 대하여 모범답안을 작성하고, 이를 구술로 답변하는 방식을 연습해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면접을 대비하면서 올해 수시1에서 출제된 문제와 6월에 제시된 예시문항 등을 참고하여 출제 경향을 익히도록 한다. 인문, 사회계열은 최근 시사적인 이슈와 관련하여 국어 및 사회 교과서, 자연계열이라면 수학 및 물리, 화학, 생물 등의 교과서 주요 단원 등에 대한 개념과 원리 등을 정리해 둔다. 평상시에도 일상적으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사회, 자연 현상을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의문을 제기해 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끝으로 구술면접 진행 방법에도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면접 대기 장소에서 시험지를 받아 20분 전후로 답변할 내용을 정리한 다음 면접 고사장에 가서 3명의 면접관 앞에서 개별적으로 20∼30분 동안 답변하는 방식이다. 정리하는 동안에 연필로 메모를 할 수 있고, 답변할 때는 질문지에 대한 문항을 중심으로 면접관이 질문하는 대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면 된다.

오종운 청솔학원 평가연구소장

2007학년도 수시1 연세대 면접구술시험 기출문제 및 수시 예시문항
계열제시문 문제(논제)
인문계열인문학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두 제시문<2007 수시1 오후>제시문의 적절한 예를 들기, (나) 제시문의 관점에서 (가)를 비판하기, (나)의 관점에서 보완할 내용과 인문학의 미래에 대해서 설명하라. <2007 수시1 오후>
니체의 ‘바그너의 경우’, 사이조 야소의 ‘두 송이의 사쿠라’ <예시 문항>두 제시문에 등장한 낭만성과 국가주의 결합에 대한 젊은이들의 열광이 인간의 욕망 때문인가, 아니면 재난에 부닥친 인간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인가? 집단으로부터 개인의 자유는 어디까지 보장되는가? 국가주의를 최근 동아시아의 정세에 적용하여 설명하라. <예시 문항>
사회계열‘시장소득 지니계수’와 ‘가처분소득 지니계수’(표)와 세계의 소득과 노동자 소득,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노동의 가격 하락과 자본증식<2007 수시1 오후>제시문 1을 다각도로 분석하기, 두 제시문을 참고하여 제시문 3에 나타난 견해에 대한 타당성과 한계를 비판하기, 우리나라의 외환위기 이후 소득불평등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논하라.<2007 수시1 오후>
이동전화와 인터넷서비스 가입자 수(표)와 마크 포스터의 ‘뉴미디어의 철학’<예시 문항>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시ㆍ공간의 관계, 테크놀로지와 공(公)ㆍ사(私) 개념의 관계를 논하기, 제시문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여부를 밝히되, 적절한 현실적 사례를 들면서 논리를 제시하라. <예시 문항>
자연계열여러 종류의 자동차와 과속 등 교통사고에 대한 통계(표)와 제시문, 무한궤도차량 사진 등<2007 수시1 오전>두 자동차의 과속 확률의 비율 구하기, 표의 변수만을 이용하여 위험률을 구하고, 이 식의 타당성을 설명하라. 무한궤도차량이 회전하는 원리와 덩굴식물이 감아 올라가는 원리를 설명하라. <2007 수시1 오전>
폭풍과 강설에 대한 도표와 제시문 <2007 수시1 오후>폭풍 발생지역의 특징과 강설량을 추측하는 문제, 기차 타고 갈 때 가까이 있는 것보다 멀리 있는 것이 더 느리게 지나가는 이유를 설명하라. <2007 수시1 오후>
에너지 수요와 이산화탄소 배출 전망에 대한 제시문과 도표 <예시 문항>자료의 개괄적인 설명, 에너지 소비량의 연평균 증가율에 대한 구술, 2005년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어떻게 계산하는지와 화석연료 사용의 연평균 증가율 범위 내에서 2015년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일정 범위로 줄이는 것이 가능한지를 구술하기. <예시 문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