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 서술형 평가(3, 4, 5, 6학년)

  • 입력 2006년 4월 11일 03시 03분


코멘트

■3학년 국어 - 둘째 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글쓴이는 ‘하늘’의 모습이 ‘바다’와 닮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시에서 이렇게 서로 닮았다고 생각한 것을 비교하며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보기’처럼 써 보세요.

(1) 구름은 조각배

(2) 바람은 사공

2. 다음 ‘보기’처럼 서로 닮은 점을 떠올려 재미있게 글로 써 봅시다.

(1) 엄마의 파마머리는 라면

머리카락이 _____________________

(2) 겨울나무는 벌 받는 아이

두 팔을 _____________________

(3) 코끼리 코는 소방 호스

코끼리는 _____________________

3. 다음 ‘보기’처럼 서로 닮은 대상을 떠올리고, 그렇게 생각하는 까닭을 써 봅시다.

(1) 눈썹은 (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바람은 (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학년 사회 - 2-1. 자연을 이용하는 모습

※ 고장 사람들이 ‘들과 강’을 이용하는 모습의 변화를 나타낸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옛날 사람들은 ‘들과 강’을 어떻게 이용하였는지 간단히 쓰세요.

(1) 들의 이용 :

(2) 강의 이용 :

2. 다음 질문에 어울리는 대답을 중심으로, 오늘날의 ‘자연 이용 모습’을 간단한 글로 써 보세요.

※ 한솔이네 집에 손님이 오기로 해서 어머니가 ‘맛있는 요리’라는 책을 자세히 살피셨습니다. 다음 내용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만드는 방법’으로 보아 이 음식은 무엇인가요?

2. 사람들이 이 음식을 즐겨 먹는 계절에 어울리는 어린이들의 옷차림에 대해서 써 보세요.

■4학년 수학 - 3. 각도

※ 삼각형 ㄱㄴㄷ을 그림과 같이 잘라서 세 각을 직선 위에 맞추어 보고 있습니다. 다음 물음에 답하세요.

1. 이 그림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활동인가요?

2. 다음 삼각형들을 이 그림처럼 직선 위에 맞추어 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3. 이 활동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요?

4. 다음 삼각형에서 감추어진 각의 크기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그 각이 얼마인지 구하세요.

가. 각의 크기를 구하는 방법

나. 보이지 않는 각의 크기

■4학년 과학 - 3. 전구에 불 켜기

1. 단독주택에서 사는 수정이네 집에 갑자기 저녁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정전이 되었습니다. 이럴 때, 수정이네 집에서 할 수 없는 일을 세 가지만 생각해서 써 보세요.

2. 다음 전지들의 같은 점 세 가지를 찾아 써 보세요.

3. 전구와 전지를 연결하고, ㉮부분에 <보기>의 물건을 이은 후 스위치를 켰습니다. 어느 물건을 연결해도 전구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5학년 국어 - 첫째 마당. 마음의 빛깔

※ 비유적 표현에 유의하며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시를 읽고 무엇을 비유하였는지 다음 표의 빈칸을 채워 보세요.

2. 이 시에서처럼 ‘∼듯이’, ‘∼처럼’, ‘∼같이’ 등을 사용하여 대상을 비유하는 표현법을 직유법이라고 합니다. 주어진 문장을 <보기>와 같이 은유법으로 바꾸어 봅시다.

3. ‘희망’을 어떤 대상에 빗대어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직유법과 은유법으로 표현해 보세요.

(1) 직유법:

(2) 은유법:

■과학 - 1. 거울과 렌즈

※ 다음은 거울의 종류별로 특징을 설명한 것입니다. 주어진 내용을 잘 살펴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자동차의 백미러에는 ‘사물이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다’라는 문구가 쓰여 있습니다. 즉, 거울에 비친 물체가 멀리 있는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므로 주의하라는 것이지요. 이와 관련하여 다음 물음에 답해 보세요.

(1)자동차의 백미러는 어떤 거울로 만들어졌을까요?

(2)자동차의 백미러를 이 거울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2. 다음 보기는 오목거울이 사용되고 있는 용도입니다. (가)와 (나)의 경우에 오목거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볼록렌즈를 통과한 빛은 한 점으로 모이고, 오목렌즈에서 퍼져 나가는 빛은 마치 한 점에서 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볼록렌즈와 오목렌즈를 통해 보이는 인형의 모습을 관찰해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3. 볼록렌즈로 관찰한 인형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1) 볼록렌즈와 인형이 가까이 있을 때:

(2) 볼록렌즈가 인형으로부터 점점 멀어질 때:

4. 오목렌즈로 관찰한 인형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1) 오목렌즈와 인형이 가까이 있을 때:

(2) 오목렌즈가 인형으로부터 점점 멀어질 때:

5. 전구에 종이를 붙인 다음 전구, 렌즈, 흰 종이를 나란히 놓습니다. 렌즈를 적당히 움직여 흰 종이에 전구의 모습이 나타나게 하려면 어떤 렌즈를 사용해야 할까요? 또 그 렌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6학년 수학 - 1. 분수와 소수

1. 다음 중에서 분수를 소수로 나타내기 위해 분자를 분모로 나누었을 때, 나누어떨어지게 하는 분수를 모두 찾고, 풀이 과정을 설명하세요.







■6학년 사회 -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 다음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1. (가)는 구석기 시대의 사람들이 거주하였던 ‘막집’이고, (나)는 신석기 시대의 주거지인 ‘움집’의 모형입니다. 구석기 시대의 막집이 신석기 시대의 움집으로 변화하게 된 이유를 (다)에 대한 설명과 함께 경제·사회 분야를 중심으로 설명하세요.

※ 다음 사진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2. (가)의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를 대표하는 ‘지배자의 무덤’ 양식입니다. (나)를 바탕으로,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권력 관계를 언급하고, 고인돌의 의미를 설명하세요.

3. <보기1>은 고조선의 8개조의 법 가운데 일부 조항입니다. 이를 통해 짐작할 수 있는 당시의 생활 모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을 <보기2>에서 고르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답안은 이지논술 사이트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