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이전 반대 ‘관제시위’진위 논란 가열

  • 입력 2004년 9월 21일 18시 44분


코멘트
서울시 중구의회 관계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밀리오레 앞에서 ‘행정수도 이전 반대 궐기대회 및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원대연기자
서울시 중구의회 관계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밀리오레 앞에서 ‘행정수도 이전 반대 궐기대회 및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원대연기자
열린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의장이 제기한 서울시의 수도 이전 반대 ‘관제 데모’ 지원 주장에 대한 진위 논란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21일 강동구의회가 만든 문건을 공개하고 ‘관제 데모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공세를 한층 강화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자치구 의회가 자발적으로 주최한 행사를 서울시와 결부시켜 왜곡 과장하고 있다”며 법정 대응 준비에 나섰다.

열린우리당 임채정(林采正) 기획자문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획자문위 회의에서 서울시가 구청에 내려 보낸 돈이 데모에 쓰인 근거라며 강동구의회가 만든 ‘수도 이전 반대 궐기대회 개최 계획’ 문건 등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신동우 강동구청장은 “구의회에서 궐기대회 협조공문을 보내와 구 행정관리국장 등 실무진에게 도와주라고 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그것은 구의회가 주최하는 행사에 대한 단순한 행정지원이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강동구에서는 17일 구 행정관리국장 주재로 동장 15명가량이 참석한 가운데 수도 이전 반대 궐기대회 및 승용차자율요일제 등에 관한 회의가 열렸으며 구청측은 동장들에게 주민들을 인솔해 20일의 궐기대회에 참석해달라고 요구했다.

임 위원장은 또 “서울시가 (수도 이전 반대시위를 지원하기 위해) 노원구에 추계문화행사비 명목으로 준 2000만원 중 노원구청장이 500여만원을 식비로 쓰고, 각 동에 30만원씩이 지급됐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노원구에서는 수도 이전 반대 시위가 열린 적이 없으며, 열 계획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열린우리당은 이날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장영달·張永達)를 구성했으며, 공무원 개입이 확인될 경우 이명박(李明博) 시장과 해당 공무원들을 공무원법 위반 및 예산회계법 위반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 김병일(金丙一) 대변인은 “어제는 해마다 구청에 통상 지급해 온 특별교부금을 관제 데모 지원금이라고 결부시키더니, 오늘은 구의회가 자발적으로 연 집회를 시에서 지휘했다고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강동구에 이어 중구도 21일 구의회 주도로 명동에서 수도 이전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구로구의회는 23일 수도이전반대특위를 구성한 뒤 집회를 열 계획이며 용산구의회도 10월 15일 용산전자상가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황태훈기자 beetlez@donga.com

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이진한기자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