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초등학교 학력평가 부활할듯

  • 입력 2004년 8월 27일 18시 37분


코멘트
서울시내 초등학교에서 학력평가 형태의 중간 및 기말고사가 부활될 것으로 보인다.

공정택(孔貞澤·사진) 신임 서울시교육감은 27일 취임 기자회견을 갖고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학력평가 방법과 시기, 적용범위 등을 학교 자율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공 교육감은 “교육청에서 시험을 보라 마라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학교장이 학교운영위원회 등의 의견을 들어 평가 방법과 시기, 적용범위를 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의 학력수준은 전국적으로 볼 때 ‘중상’ 정도”라며 “초등학교 4∼6학년에서 기초학력이 다듬어지도록 학교가 애쓰고 이것이 중학교와 고등학교까지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내 초등학교들은 시험을 치르기를 원하는 학부모가 다수일 경우 중간 및 기말고사를 치르고 성적을 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현재 학부모들이 초등생 자녀의 학력 저하를 이유로 시험 부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많은 학교가 중간 및 기말고사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공 교육감은 또 “각급 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의 학업성적 관리 시행지침과 초중고교 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을 준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 교육감은 지난달 28일 당선 기자회견에서 “초등학교의 경우 현재와 같은 서술식 평가가 아니라 ‘수 우 미 양 가’나 석차 등이 표시된 성적표를 부활하고 초중고교에서 학력평가를 실시하는 등 학교별 경쟁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각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고 성적을 산출하더라도 교육청 차원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관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초등학교 2학년 학부모 임모씨(39)는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지 않아 아이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늘 궁금했다”며 찬성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험이 과열될 경우 학교 주변에 학교 시험을 전문으로 대비시키는 초등 보습학원이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우려도 만만찮다. 한편 공 교육감은 “학생의 학력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 평가도 중요하다”며 “교육부가 교사평가 시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서울시가 교원단체 등과 상의해 시범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정적으로 어려운 지역에 먼저 예산을 투입해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강북 등에 대한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중점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손효림기자 ary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