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충북]호남고속철 중부권 분기역 아전인수 유치전

  • 입력 2004년 7월 7일 21시 29분


코멘트
수도 이전 후보지 결정으로 보류됐던 현안 공방이나 사업이 재점화했다. 이 중 호남고속철도 중부권 분기역(이하 분기역) 유치전은 자칫 수도 이전 과정에서 보여준 충청권 자치단체간 공조를 해칠지 모른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분기역 유치전 재시동=이원종(李元鐘) 충북지사는 수도이전 후보지가 발표된 5일 “분기역은 행정수도 후보지(연기-공주)와 가장 가까운 오송(청원군 강외면 오송리)으로 와야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시의회는 “정부가 조속히 오송역 확정 발표를 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분기역은 건설교통부가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 당시인 1997년 천안(충남도 요구안)을 최적지로 제시했으나 충북도가 용역기관 신뢰도 등을 문제삼는 바람에 재용역에 들어갔다. 그 후 대전시가 대전역을 대안으로 제시해 유치전은 3파전으로 접어들었다.(노선도 참고)

건교부는 지난해 3월 행정수도 건설과 분기역 결정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 결정을 수도 이전 후보지 선정 이후로 미뤘다.

충북도의 주장에 대해 대전시나 충남도는 ‘아전인수’격이라고 반박했다. 박성효(朴城孝) 대전시 기획관리실장은 “행정수도와의 근접성은 분기역 선정의 중요한 요소지만 그것만으로 결정할 수는 없다”며 “물류와 인구 이동성, 전국적인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2002년 발표된 건교부의 중간 용역 결과 발표에서도 천안이 최적지로 나왔다”고 주장했다.

▽‘작은 천도(遷都)’ 작업 재개=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는 7일 “행정수도 예정지가 확정되는 8월 충남도청 이전을 위한 보완 용역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산하 충남발전연구원에 도청 이전 용역을 의뢰해 도내 14곳 중 3개 지역을 후보지로 압축한 뒤 2003년 초 발표하려다 수도 이전 문제가 불거져 보류했다. 새로 실시할 용역은 행정수도 위치를 감안해 다시 이뤄지기 때문에 보완 용역의 성격을 띤다.

충남도는 용역 의뢰와 동시에 각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도청이전 본부’를 만들어 이전 절차와 시기 재원 문제 등을 논의한다. 또 후보지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실시하고 부동산 투기와 도민 갈등해소 대책을 마련하는 등 행정수도를 이전할 때와 마찬가지의 과정을 거친다.

충남도 정책실 관계자는 “도청 이전은 행정수도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현재 논란이 일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기관과 규모 등이 확정되는 것과 궤를 같이하면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명훈기자 mhjee@donga.com

장기우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