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성적 쑥쑥]늘어나는 주말 휴일 1시간이라도 공부

  • 입력 2003년 9월 23일 16시 38분


코멘트
주 5일 근무제가 확대되면서 주말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이와 함께 부모는 하루 종일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앞에만 붙어 있는 자녀가 못마땅하고 자녀는 자녀대로 좀 쉬려고 하면 공부하라고 잔소리만 늘어놓는 부모에게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제로 본연구소에 주말 공부방법에 대해 물어오는 부모와 자녀들의 상담건수가 증가했다.

주말에 아이가 마음껏 놀도록 하더라도 텔레비전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에 몰두하는 일은 없도록 하여야 한다. 아이가 자꾸 텔레비전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에 빠지면 주중에 공부한 흐름을 놓치기 쉽기 때문이다. 단 한 시간이라도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효과적인 주말 공부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주말에는 노는 시간과 공부하는 시간을 확실히 구분한다. 노는 시간을 많이 배정하더라도 단 한 시간이라도 공부하도록 하여 공부는 평소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줄 필요가 있다. 단, 주말에는 평상시 해오던 공부와는 다르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도록 하자. 가족과 함께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활동이 좋다.

신문의 사설이나 주중에 읽었던 책의 내용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교과서에서 나오는 활동부분을 함께 해보도록 한다. 사회교과에 나오는 지역을 탐방하거나 집에서 할 수 있는 과학교과실험 활동이 예가 될 수 있다. 한 시간 정도는 지난주에 배웠던 교과 내용을 같이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도 좋다. 혹은 주간 계획에서 실천하지 못한 공부를 보충하는 기회로 삼는다.

텔레비전 시청 계획을 세우고 가족이 지켜야 할 시청 지침을 마련한다. 시청할 프로그램을 몇 가지 선택하여 그 외의 텔레비전 시청은 금하도록 한다. 아이는 금하면서 부모가 실천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으므로 가족의 텔레비전 시청 지침은 부모도 동참해야 한다. 자녀와 시청한 프로그램을 주제로 대화하면서 프로그램의 잘잘못을 따져보는 것도 좋다. 컴퓨터 게임도 정해진 시간만 할 수 있도록 하고 주말이라도 두 시간이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아이가 잘 따라 주지 않는다면 지나친 컴퓨터 게임으로 얻게 되는 부정적인 면을 종이에 적어보도록 해 스스로 컴퓨터 게임을 자제하도록 한다. 텔레비전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을 대신할 수 있는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찾아 관심을 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은대 에듀토피아중앙교육 학습컨설턴트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