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산별교섭 안되면 파업강행"

  • 입력 2002년 5월 21일 18시 06분


민주노총이 22일 오후 1시부터 산별노조별로 연쇄적인 파업을 강행하겠다는데 대해 일반인들의 우려와 유연성 없는 투쟁 기조에 대한 비판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조와 보건의료노조 전국증권노조 등은 21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사용자 측이 사업장별이 아닌 산별 교섭을 하기로 합의한다면 22일부터 예정된 파업을 철회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측은 “이번 협상에서 산별 교섭 요구가 수용되면 기본급 인상 등 나머지 항목은 사측과 절충할 수 있다”며 “만약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22일 오후 1시부터 미합의 사업장을 중심으로 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보건의료노조도 이날 “주5일 근무제 도입이나 사학연금제도 개선 등을 논의하려면 병원 사용자 전체와 교섭을 해야 한다”며 “산별 교섭 요구가 타결되지 않으면 23일부터 파업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용자 측은 같은 업종에서도 사업장별 근로조건이나 임금수준 등의 격차가 커 산별 교섭은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노사교섭 형식을 산별로 하느냐 사업장별로 하느냐는 문제는 노사가 자율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22일 두산중공업과 만도 INI스틸 통일중공업 등 120개 사업장에서 2만8000여명이 파업을 시작할 예정인데 21일에는 16개 노조 조합원들이 서울 도심 5개 지점에서 ‘노숙투쟁’을 벌였다. 그러나 노동부는 금속노조의 경우 1만6000여명이 파업 결의에 참여했고 형태도 22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정도 부분파업을 벌이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영계에서는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월드컵 기간 중 노동계가 강경한 태도를 고수한다면 우리의 대외 이미지가 추락하고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이한동(李漢東) 국무총리 주재로 노동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양대 노총에 ‘무파업 선언’을 거듭 촉구하되 월드컵 기간에 국가 이미지를 훼손하는 불법 파업이나 집단 행동에 대해 예외없이 법에 따라 엄중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경기장 반경 1㎞와 선수단 숙소 주변과 보조경기장 반경 0.6㎞ 이내를 ‘특별치안구역’으로 설정해 집회 및 시위를 불허하고 불법 집회와 시위에 대해서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저지하기로 했다.이 진기자 lee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