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천자 공개 "너도나도" 유권자들 "혼란스럽네"

  • 입력 2000년 1월 26일 19시 08분


총선연대의 낙천대상자 명단 공개가 큰 호응을 얻자 개별 시민단체와 지역단체는 물론 일부 이익단체까지 이에 가세, 명단공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특히 총선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일부 시민단체들도 독자적인 낙천대상자 명단을 작성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환경연합 그린패밀리운동 등 환경단체들은 ‘반(反)환경적 인물’에 대해서, 민교협 교육관계법연대회의 등 교육단체들은 사립학교법 개악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반(反)교육적 국회의원’에 대해서 각각 낙천자명단 발표를 계획중이다. 여성단체들도 여성관련정책 입안에 소극적인 의원들을 선정, 공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시민단체의 경우 27일 현재 대부분 ‘총선모임’을 중심으로 낙천대상자 명단 선정작업을 벌이고 있다.

부산과 경남지역에선 각각 60여개 단체와 26개 단체로 구성된 ‘2000년 총선시민연대’에서 해당지역 출마예정자를 대상으로 공천반대 대상자명단을 별도로 발표할 예정. 광주전남지역도 86개 시민단체들이 참여한 ‘광주전남 정치개혁 시도민연대’에서 해당지역 현직국회의원 25명을 대상으로 과거 군사정권협력자 등 낙천자 명단을 다음달 1일 발표하기로 했다. 전북지역은 57개 시민단체들이 ‘전북총선시민연대’를 결성, 명단발표를 추진중이다.

충북에서는 37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충북 총선 정치개혁시민연대’가, 대전충남에서는 66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대전충남 2000년 총선시민연대’가 중심이 되어 부적격자 선정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원지역에서는 8개 단체가 총선연대 결성을 추진, 곧 낙천자 명단 선정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앞서 인천지역에서는 이미 이 지역 2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00년 총선 부패정치 청산 인천행동연대’가 지역 현역의원 11명 가운데 4명을 공천부적격자로 선정, 발표했다.

지역시민단체의 명단작업이 24일 총선연대 발표의 후속작업 성격을 갖는 것에 반해 노동계와 재계의 명단공개 추진은 이익단체들의 독자 행동이라는 점에서 대별된다.

한국노총은 전현직의원 등 출마예상자 1000명을 대상으로 낙선 또는 지지 대상자를 선정, 다음달 중순 발표할 예정이며, 민주노총도 노동문제관련 개혁입법에 반대한 정치인과 노조탄압 혐의가 있는 인사의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재계 역시 의원들의 성향과 의정활동에 대해 모든 기업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총선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며 명단공개를 시사했다.

이같은 명단공개 ‘사태’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다음달 초 각 단체가 지역별 특성이나 해당분야에 따라 낙천대상자를 발표하게 되면 최소한 10여개의 명단이 봇물처럼 터져나오게 되는데 낙천대상자가 크게 다를 경우 유권자들이 큰 혼란을 겪게 될 전망이다.

특히 일부 이익단체의 경우 자신의 이익과 부합하는 단체출신 후보를 적극 지원하고 배치되는 인사를 배제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일부 과열지역에선 사이비단체의 출현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회학을 전공한 한 교수는 “한국적 정치현실에서 이익단체들까지 낙천대상자를 선정한다면 공신력있는 시민단체의 도덕성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선거분위기가 걷잡을 수 없이 혼탁해질 우려가 높기 때문에 당분간 이익단체의 명단선정작업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상훈·박윤철기자>core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