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중한 전투기 3초만에 새총 쏘듯 하늘로 비상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2일 16시 39분


코멘트

한미일 해상훈련 참가한 美 루스벨트 항모 이착함 훈련 르포
北 핵·미사일 및 잠수함 위협 대응훈련 공개

11일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진행된 한미일 3국 해상훈련에 참가한 미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CVN-71·10만t급)에서 F/A-18 슈퍼호닛 전투기가 갑판을 박차고 이륙하고 있다. 이번 3국 해상훈련은 북한의 핵·미사일과 잠수함 위협의 대응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됐다. 미 해군은 한미일 3국 취재진을 항모로 초청해 전투기의 이·착함 훈련과 내부를 공개했다. 국방일보 제공


11일 오후 제주 남방 공해상. 노란색 조끼를 입은 승조원의 이륙 수신호가 떨어지자 육중한 크기의 F/A-18 슈퍼호넷 전투기가 굉음과 함께 순식간에 갑판을 박차고 하늘로 날아올랐다.

전투기 엔진이 내뿜는 열기와 후폭풍이 멀찍이 떨어져 있는 취재진을 덮쳤다.

미 해군은 이날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스벨트(CVN-71·10만t급)의 이·착함 훈련 및 함 내부를 한미일 3국 취재진에게 공개했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호는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우리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의 이지스구축함과 함께 한미일 3국 해상 훈련에 참여했다. 북한의 핵·미사일과 잠수함 위협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11일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진행된 한미일 3국 해상훈련에 참가한 미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CVN-71·10만t급)의 갑판에서 F/A-18 슈퍼호닛 전투기가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3국 해상훈련은 북한의 핵·미사일과 잠수함 위협의 대응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됐다. 미 해군은 한미일 3국 취재진을 항모로 초청해 전투기의 이·착함 훈련과 내부를 공개했다. 국방일보 제공


한미일 3국 취재진은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기지에서 C-2 수송기를 타고 항모 갑판에 도착했다. 축구장 3배 면적의 쉴 새 없이 슈퍼호닛이 쉴 새 없이 뜨고 내렸다. 지난해 개봉해 세계적으로 흥행한 ‘탑건:매버릭’의 하이라이트인 이착륙 장면도 이 항모에서 촬영됐다.

항모 승조원은 “갑판에 설치된 캐터펄트(사출장치)는 전투기를 3초 만에 시속 249㎞까지 가속하는데 이때 조종사는 중력의 3배 가속도를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갑판에는 F/A-18을 비롯해 EA-18G 전자전기, MH-60 시호크 해상작전헬기 등으로 빼곡했다. 항모에는 총 90여 대의 함재기가 실려 웬만한 국가의 공군력과 맞먹는다.

한미일 3국 함정들이 11일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북한의 핵·미사일과 잠수함 위협에 대응하는 해상훈련을 하고 있다. 아래줄 오른쪽부터 우리 해군의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 미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함, 일본 해상자위대 구축함 아리아케함. 윗줄 오른쪽부터 미 해군 이지스구축함 하워드함, 러셀함, 다니엘 이노우에함. 미 해군 제공.


안내를 따라 들어선 항모 내부는 육상의 기지를 바다 위로 옮겨놓은 듯 거대하고 미로처럼 복잡했다. 함 곳곳에는 항모 이름의 주인이자 미국의 제26대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스벨트를 다룬 사진과 흉상들로 가득했다. 함장실 벽면의 장식장에는 루스벨트 대통령을 모티프로 한 인형인 ‘테디 베어’가 도 놓여있었다. 함장실에는 LG의 TV와 일제 소니 사운드바가 갖춰져 있었다. 함장실 옆방에선 메이저리그(MLB)와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의 유명 선수들이 직접 사인한 야구 배트와 하키 스틱이 걸려 있는 ‘큰 몽둥이 선반(big stick rack)’이 눈길을 끌었다. 재임 시절 힘에 기반한 강경한 대외정책을 펼쳤던 루스벨트 대통령의 ‘빅 스틱(실력행사)’ 외교 기조를 미국의 대표적 스포츠와 핵심 전략자산과 연계해서 시사한 것.

루스벨트호를 이끄는 미 해군 제9항모강습단의 크리스토퍼 알렉산더 단장(준장)은 취재진과 만나 “이 지역의 위대한 동맹인 한국 해군, 일본 해상자위대와 함께 훈련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같은 훈련은 위기의 시기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훈련이 북한과 중국에 대한 경고 메시지인지를 묻자 “이번 훈련은 공해상의 정례적 작전이며 (사전에) 잘 조율된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시어도어루스벨트 함상=국방부공동취재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