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문석 딸 11억 대출’ 알고 공천… 집값 10억 낮춰 신고 의혹도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野, 친명 부동산 부실검증 논란
양부남, 두 아들에 집 증여-시세 30억
野후보들 “부동산 문제 심각” 아우성
이재명-지도부는 침묵으로 일관

더불어민주당이 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사진)의 공천 과정에서 양 후보 대학생 딸이 11억 원 대출을 받은 사실을 알고도 문제 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 후보가 딸의 대출을 이용해 2020년 8월 31억2000만 원에 매입한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 가격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엔 공시가격인 21억5600만 원으로 신고했다는 ‘축소 신고 의혹’도 불거졌다. 공직자윤리법은 재산신고 시 공시가격과 실제 거래가격 중 높은 가격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천 잡음 속 본선행 티켓을 따낸 친명(친이재명)계 후보들을 중심으로 뒤늦게 부동산 문제가 잇달아 터지면서 당내에선 “부실 검증 탓”이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장남에게 30억 원 건물을 증여한 공영운 후보(경기 화성을)에 이어 ‘대장동 변호사’인 친명 양부남 후보(광주 서을)도 서울 한남동 재개발 지역 단독주택을 두 아들에게 증여한 뒤 증여세까지 대납해줬다는 이른바 ‘아빠 찬스’ 의혹이 제기되면서 부실 공천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양문석, 재산 축소 신고 의혹도

31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양문석 후보는 당 공천관리위원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동일한 재산 자료를 제출했다. 재산 자료상에는 대학생인 장녀가 예금 150만 원을 보유한 상태에서 11억 원 빚을 지고 있다는 점이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당 관계자는 “재산 허위 신고로 공천이 취소된 이영선 변호사(세종갑 전 후보)와는 달리 양 후보는 당에서 공천을 취소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민주당은 당 공천 과정에서 아파트와 오피스텔 보유 규모를 축소한 이 변호사의 공천을 취소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현금 재산이 150만 원인 대학생이 11억 원 대출을 받았다는 건 누가 봐도 미심쩍은 정황”이라며 “이를 ‘자진신고’ 했는데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비명(비이재명)계 재선 의원은 “편법이라도 신고만 하면 ‘오케이’라는 것이냐”라며 “‘비명횡사’에만 집중하느라 국민 눈높이를 외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 후보는 전날 페이스북에 “새마을금고 측에서 ‘딸이 성인이니 딸 명의로 사업운전자금 명목으로 대출을 받으면 어떠냐’고 제안했다”며 “(추후 문제가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업계 관행이니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이라 답을 줬다”고 새마을금고 탓으로 돌렸다. 그러면서 “우리 가족의 대출로 사기당한 피해자가 있느냐. 사기 대출의 대표적 사례는 윤석열 대통령 장모”라고 반박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 관계자는 “대출 사후 심사 과정에서 (당시 대학생이었던) 양 후보 딸이 모친의 6억 원 규모 대출을 갚고 나머지 돈을 사업상 필요 물품 구입에 썼다는 서류를 제출했다”며 “해당 서류가 적절하게 작성 및 심사됐는지 향후 실사를 통해 밝힐 것”이라고 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대출 상품은 대출 총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양 후보 딸의 편법 대출로 다른 소상공인들의 대출 기회가 줄어들었을 수 있다”고 했다.

● “막판 선거 악재” 우려에도 침묵하는 李

이재명 대표의 재판 전반을 총괄해 ‘찐명’으로 분류되는 양부남 후보도 이날 서울 용산구의 재개발 예정 지역인 한남3구역 내 단독주택을 2008년 매입해 2019년 당시 20대였던 두 아들에게 증여하면서 증여세까지 대납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양부남 후보의 두 아들은 현재 해당 단독주택 지분을 절반인 4억6804만3000원씩 보유하고 있다. 현재 비슷한 규모 주택의 시세는 30억 원 선이다.

양부남 후보 측은 “‘부모 찬스’라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편법 대출도 없었으며 꼼수 증여도 아닌 적법한 절차에 따른 정상적 증여다. 재개발 호재를 노린 투자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선거를 10일 앞두고 일부 후보들의 부동산 논란이 연이어 터지면서 수도권 후보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한 서울 지역 의원은 “부동산 문제는 민주당엔 ‘아킬레스건’”이라며 “논란이 되는 후보들은 빨리 정리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공천 취소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매우 낮다”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유채연 기자 ycy@donga.com
#더불어민주당#양문석#부실검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