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부정경선 논란’ 정준호 공천 유지에…“고무줄 공천” 당내 비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0일 16시 29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경선에서 승리한 정준호 예비후보가 6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 전화방’ 운영에 개입한 사실이 없다“며 검찰의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정준호 후보 측 제공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경선에서 승리한 정준호 예비후보가 6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 전화방’ 운영에 개입한 사실이 없다“며 검찰의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정준호 후보 측 제공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부정 경선으로 논란이 된 광주 북갑 정준호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자 당내에서 “그때 그때 판단 기준이 달라지는 ‘고무줄 공천’”이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앞서 경선 부정이 확인됐던 다른 지역에선 차점자로 공천을 번복했던 것과 비교하면 당의 조치에 일관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지도부 내에서도 정 후보의 공천 유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으나 결국 정 후보와 경쟁했던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조오섭 의원이 최종 컷오프(공천배제)되자 당내에선 “‘비명횡사’의 마침표를 찍었다”는 비판도 나왔다.

20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전날 심야까지 이어진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화 홍보방 불법 운영’ 의혹을 받는 정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 후보는 경선 기간 선거사무소 안에서 전화 홍보원에게 일당을 주기로 하고 선거운동을 시킨 혐의로 고발당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윤리감찰단의 감찰 결과 (정 후보 측) 부정행위에 대한 정황이 발견됐지만, 정 후보가 직접 관련됐다는 점은 드러나지 않았다”며 “총선 이후 재판에 가더라도 무죄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정황만 가지고 공천을 취소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의 공천 유지를 두고 최고위 내부적으로도 의견이 엇갈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부정 경선이 벌어졌다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공천을 유지해선 안된다는 의견이 있었다”면서도 “결국 이재명 대표의 의중에 따라 조 의원을 원래대로 컷오프하는 방향으로 결정됐다”고 했다.

그동안 당내에서는 부정 경선 사실이 확인될 경우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조 의원이 본선 후보로 교체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앞서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서도 부정 경선 의혹이 일자 1등이었던 손훈모 후보가 컷오프되고 2등이었던 김문수 후보가 대신 본선행을 확정지었다.

한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은 “전례에 비춰봤을 때 형평성도, 명분도 없다”며 “시스템 공천이라더니 결국 대표의 마음에 달린 셈”이라고 비판했다. 전날 종료된 서울 강북을 재경선에도 전례 없는 전국 권리당원 투표 결과가 포함돼 비명계 박용진 의원을 떨어트리기 위한 구조적 설계라는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은 전날 최고위에서 비상 징계 의결과 주요 당직 임명 권한 등을 이 대표에게 위임했다. 이에 따라 이 대표는 최고위 의결 없이도 징계를 결정 하거나 주요 당직 임명을 할 수 있다. 당 관계자는 “선거가 임박할수록 지도부 다수가 모이는 회의를 소집하기 어려워 통상적으로 권한을 위임해 왔다”고 했다.

윤명진 기자 mjligh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