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러에 컨테이너 6700개 보내… 152mm 포탄이면 300만발”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원식 “北 받은 컨테이너 30% 많아
대부분 식량… 무기 부품도 포함
北정찰위성, 하는일 없이 돌고있어”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실어 보낸 컨테이너 누적량이 반년간 6700여 개에 달한다고 신원식 국방부 장관(사진)이 밝혔다. 이를 통해 러시아에 지원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포탄만 수백만 발이라고 했다. 또 러시아는 이에 대한 대가로 북한에 식량 및 무기 부품 등을 대량 제공했다며 이를 실은 컨테이너는 북한이 러시아에 보낸 것보다 30% 많다고 말했다. 신 장관은 북한이 지난해 11월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의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해선 “하는 일 없이 동네 한 바퀴 돌고 있다”고 강조했다.

● “北, 러 수출 무기 군수공장 풀가동”


김정은
푸틴
신 장관은 26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신 장관은 “북-러 군사적 밀착이 강화된 지난해 8월 말부터 헤아려 보니 최근까지 북한에서 러시아로 간 컨테이너가 6700여 개에 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미국 백악관은 북한이 지난해 9월 7일부터 10월 1일까지 컨테이너 1000개 분량의 무기를 러시아에 지원했다고 밝혔는데, 시간이 지나며 누적량이 크게 증가한 것.

신 장관은 “컨테이너에 있는 것이 152mm 포탄일 경우 300만 발 이상, 122mm 방사포탄이라면 50만 발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 내 군수공장은 수백 개인데 전력난 등으로 가동률은 30%에 불과하다”면서도 “러시아로 수출되는 무기를 만드는 일부 군수공장은 풀가동되고 있다”고 했다.

신 장관은 “같은 기간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간 컨테이너는 (북한에서 러시아로 보낸 컨테이너보다) 30% 이상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가 보내는 것 중엔 식량 비중이 가장 크다”며 “그 덕분에 최근 북한 내 식량 가격이 안정화됐다”고 했다. 러시아가 보내는 컨테이너에는 무기 부품 및 소재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 장관은 “북한이 이를 활용해 무기를 완성한 뒤 완성품을 다시 러시아로 보냈거나 보낼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북-러 정상회담을 계기로 러시아에 군사기술 이전을 요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신 장관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주겠다고 공언한 위성 기술은 계속 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항공기 관련 기술, 지상 기동장비 기술 등을 러시아에 요구하고 있다”며 “(러시아가) 북한 포탄을 많이 받고 신세를 질수록 기술 이전 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 “北 정찰위성 하는 일 없이 돌고 있어”


북한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다섯 차례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종류도 지대지·지대공·지대함 등으로 다양했다. 올 들어 이례적으로 순항미사일을 집중적으로 발사하는 배경에 대해 신 장관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순항미사일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 아닌 데다 투발 수단을 다양하게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용, 도발용 등 두 가지 목적이 다 있다고 보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대러시아 수출 확대를 위한 ‘쇼케이스’ 의도 역시 있다고 본다는 것. 신 장관은 북한이 이런 순항미사일에 전술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아직은 부정적”이라면서도 “북한은 계속 핵 탑재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신 장관은 북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 운용과 관련해선 “하는 일 없이 동네 한 바퀴 돌고 있다”며 군사적 효용성이 없다고 밝혔다. 저궤도를 돌고는 있지만 영상 정보 수집 등 위성 본연의 역할은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앞서 북한은 정찰위성 발사 직후 김 위원장이 ‘만리경-1호’가 괌 앤더슨 미 공군기지 등을 촬영한 자료를 보고받았다고 주장했지만 우리 군은 이를 ‘블러핑’으로 본다는 것이다.

신 장관은 올해 상반기 한미 연합 야외 기동 훈련은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북한#러시아#컨테이너#식량#무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