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판 토마호크’ 서해로 여러발 도발… 전술핵 훈련한듯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軍, 순항미사일 화살-1·2형 추정
사거리-정확도 개량형 가능성
한국 전역-주일미군 기지 타격권

북한이 24일 오전 7시경 서해상으로 여러 발의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해 9월 2일 이후 4개월여 만에 순항미사일을 쏜 것으로, ‘북한판 토마호크’로 불리는 ‘화살-1·2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이나 그보다 사거리를 늘리고 정확도를 높인 개량형일 가능성이 크다.

북한은 앞서 14일 고체연료를 이용한 극초음속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시험발사를 했고, 최근엔 동해상에서 핵어뢰 ‘해일’을 시험발사했다고 주장했다. 이번엔 순항미사일을 발사해 한국 전역과 주일미군 기지를 겨냥한 전술핵무기 타격 훈련을 한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

북한이 서해로 쏜 순항미사일들은 최소 1시간 이상 수백 m 고도로 8자 또는 타원형 궤도로 비행한 뒤 낙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비행 패턴이 지난해 9월 발사 때와 유사하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2일 청천강 일대에서 ‘장거리 전략순항미사일’ 2기를 서해상으로 발사한 뒤, 다음 날 “전술핵 공격 가상 발사 훈련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신속한 승인 절차에 따라 핵전투부를 모의한 시험용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순항미사일 2기가 2시간 7∼8분간 1500km를 비행한 뒤 목표 섬 상공의 설정 고도 150m에서 공중 폭발해 핵타격 임무를 정확하게 수행했다고도 했다. 역대 최저 고도에서 전술핵 모의 폭발시험을 진행했다고 주장한 것.

이번에도 유사한 내용으로 전술핵 공격 훈련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크다. 일단 한미 당국이 비행거리 등 세부 제원을 분석 중인 가운데 군 소식통은 “화살-1·2형 또는 그보다 성능을 개량한 미사일을 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해 9월처럼 1500km를 비행했다면 F-22 스텔스전투기 등 미 전략자산이 배치된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기지를 비롯해 모든 주일미군 기지가 타격권에 들어간다.

탄도미사일과 달리 순항미사일 발사 자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은 아니다. 하지만 북한이 개발 중인 순항미사일은 사거리가 1000km 이상이고, 핵 탑재가 가능한 ‘전략무기’라는 점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과 다름없다는 지적이 많다. 순항미사일은 최저 수십 m 고도로 비행 경로를 수시로 바꿔 수 m 오차로 초정밀 타격이 가능하다. 추적·탐지가 쉽지 않고, 더 작은 위력의 핵탄두를 싣고도 주요 표적에 치명타를 가할 수 있다.

군 소식통은 “장거리 순항미사일은 변칙기동이 가능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와 음속 10배 이상의 극초음속 미사일과 함께 유사시 한미 요격망을 돌파할 ‘3대 핵타격 무기’”라고 강조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북한#서해#순항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