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단식 첫날 50명 빠진 민주 비상의총…“정기국회 바쁜데” 당내 반응 ‘미지근’

  • 뉴시스
  • 입력 2023년 9월 1일 11시 14분


코멘트

갑작스런 단식투쟁에 당내 분위기 어수선…오염수 의원총회 대거 불참
사법리스크 부각·정기국회 앞둔 시점도 문제…“실익·명분 없다” 우려 커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월 정기국회를 하루 앞두고 무기한 단식 투쟁을 선언한 것을 두고 당내 분위기는 어수선한 분위기다.

충분한 내부 소통 없이 갑작스레 결정된 데다 효과적인 대여 투쟁 방식이 아니라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어서다.

1일 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대표가 단식 투쟁을 선언한 첫날인 전날 진행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긴급의원총회에는 민주당 전체 168명 의원 가운데 118명이 참석했다. 민주당은 이후 전체의원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상임위 3~4개를 묶어 조를 편성해 2시간씩 자리를 지키는 방식으로 철야 농성에 나섰다.

이는 앞선 규탄 대회나 철야 농성 등 오염수 관련 집회 때보다 저조한 참여율이다. 지난 7월 6∼7일 이뤄진 밤샘 농성에서는 첫날 130명 이상이 모였고,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하기 직전인 지난 22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규탄대회에서는 155명이 참석해 열의를 드러냈다.

이런 결과는 민주당이 일본이 지난 24일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하자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하며 방류 저지를 위한 총공세를 펴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투쟁 동력이 떨어졌다고 바로 결론 내릴 수는 없지만 의원들의 전반적인 의중을 읽을 수 있는 단면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 대표는 전날 “무능 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며 오후 1시 국회 본관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그는 “윤석열 정권은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을 향해 전쟁을 선포했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민주주의 파괴를 막아내겠다. 마지막 수단으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민생파괴 민주주의 훼손에 대한 대국민 사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 표명 및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국정 쇄신 및 개각 등 세 가지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최근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단식투쟁에 대한 의견을 물었고, 이틀 전 지도부 회의에서 결심을 전했다. 최후의 수단이자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기에 만류하는 의견도 상당했지만 이 대표의 의지가 워낙 강했다고 한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단식 선언에 비명(비이재명)계에 이어 친문(친문재인) 의원, 계파색이 옅은 의원들도 실익과 명분이 없는 단식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모습이다. 이 대표의 검찰 소환 조사 등 사법 리스크가 코 앞에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대여 투쟁의 진정성을 의심받고 검찰 출석을 피하기 위한 ‘방탄용 단식’이라는 오해만 받을 것이란 지적도 적지 않다.

민주당 비대위원장도 역임했던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 대표의 단식 선언과 관련 ”그 판단이 옳다고 보지 않는다“며 사법 리스크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쓸데없는 오해만 받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전 위원장은 ”아무런 문제가 없는 대표가 단식을 해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지금 이재명 대표는 여러 가지 사법리스크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저 사람 저거 또 피하려고 단식하지 않느냐?‘ 하는 이런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식 투쟁 방식에 대해서도 ”옛날에는 정보의 흐름이 넉넉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극한 투쟁이라는 게 효과가 있었는데 지금은 국민이 너무 잘 안다“며 ”저렇게 한다고 해서 일반 국민이 그렇게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구차하게 단식이라는 방식을 통해 새롭게 의미를 부여한다고 하지만 의미가 없다“고 했다.

9월 정기국회 개회를 하루 앞두고 단식 투쟁이 이뤄진 것을 두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9월 1일부터 100일간 열리는 정기국회는 통상 ’야당의 시간‘으로 불린다. 국정감사, 예산안 심사 등 정부·여당을 상대로 주도권을 쥘 기회여서다. 당장 국민의힘은 ”정기국회를 하루 앞두고 되지도 않는 핑계로 단식에 나서는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공격했다.

한 중진 의원은 ”이 대표 의지는 알겠지만 정기국회에서 야당이 예산과 법률로 정부 여당을 견제하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며 ”정기국회 준비로 바쁜데 오염수로 계속 강경 투쟁을 하는 것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의원들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