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기현에 “위리안치” 악연… 金, 첫날 “野 무책임” 날세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金, 당선후 “빠른 시일내 만나겠다”… 李 “잘하기 경쟁하자” 페북에 글
金, 원내대표때 ‘대장동’ 공세 주도… 李, 당시 “金 위리안치 하겠다” 격앙
정치권 “좋은 관계로 가긴 어려울것”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09.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09. 뉴시스
집권 여당의 새 당 대표에 선출된 김기현 대표는 이제 내년 총선까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경쟁을 벌여야 한다. 특히 두 사람은 2021년 대선 경선 국면부터 거친 공방을 벌였기 때문에 향후 여야 대표가 어떤 관계를 이어갈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대표는 9일 김 대표를 향해 “신임 당 대표의 당선을 축하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잘하기 경쟁’으로 위기에 처한 국민의 삶을 구하는 데 머리를 맞대자”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가 전날(8일) 당선 직후 “빠른 시일 내에 이 대표 등 야당 지도부를 만나겠다”고 한 것에 대한 화답이다.

그러나 이런 덕담과 달리 두 사람은 국회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크다. 여소야대의 국회 상황에 더해 각종 입법을 두고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이미 격렬하게 충돌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 대표는 이날 첫 최고위원회의 공개 발언에서 “당리당략에 매달리는 무책임한 민주당의 모습을 답습할 수 없다”며 “문재인 정권이 남긴 반(反)민생법, 반경제법 탓에 윤석열 정부의 민생이 군데군데 발목 잡히고 있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 대표의 여론전이 이미 시작된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학교폭력 근절 및 피해자 회복 지원을 위한 간담회에 자리하고 있다. 2023.03.09.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학교폭력 근절 및 피해자 회복 지원을 위한 간담회에 자리하고 있다. 2023.03.09. 뉴시스
여기에 두 사람의 구원(舊怨)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당시 야당 원내대표였던 김 대표는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였던 이 대표의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 등에 대한 공세를 주도했다. 계속된 공세에 당시 이 대표는 “김 원내대표는 봉고파직(封庫罷職·관가의 창고를 봉하고 파면함)에 더해서 남극 쪽에 있는 섬으로 위리안치(圍籬安置·죄인을 귀양 보내 울타리를 친 집에 가두는 형벌)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당시 상황과 관련해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여권에서 유독 김 대표만이 필요 이상의 독설을 쏟아내며 감정 싸움을 유도하곤 했다”고 전했다.

이런 연유로 김 대표는 1월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향후 이 대표와의 관계 설정과 관련해 “매일 아침 만날 수도 있다”면서도 “다만 ‘위리안치’까지 시켰으니 이 대표는 내가 미울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또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졌던 김 대표의 울산 땅 의혹과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두고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공방을 벌일 가능성도 크다. 민주당은 이미 당내에 ‘김기현 의원 땅 투기 의혹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꾸린 상태다.

이 대표가 윤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김 대표가 윤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있는 점도 변수다. 당장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 조작 연루 의혹과 관련된 특검법 처리를 두고 두 대표는 맞붙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선거제도 개편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23일부터 국회 전원위원회를 열어 선거제도에 대한 끝장 토론을 하기로 했지만, 뚜렷한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결국 두 대표가 정치적 담판을 지어야 할 수도 있다. 2016년 총선을 앞두고도 선거구 개편 등을 위해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협상을 벌인 바 있다.

향후 두 대표의 관계에 대해 한 여당 의원은 “김 대표는 세게 공격하는 스타일이어서 두 사람이 두루뭉술하게 좋은 분위기로 관계를 이어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이재명#김기현#잘하기 경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