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존경하는 자제분’ 딸 김주애와 건군절 광폭 행보

  • 뉴스1
  • 입력 2023년 2월 8일 09시 17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을 맞아 딸 김주애를 데리고 인민군 장성들의 숙소를 방문하고 연회를 열었다고 8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을 맞아 딸 김주애를 데리고 인민군 장성들의 숙소를 방문하고 연회를 열었다고 8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기념일(건군절)을 맞아 인민군 장성들의 숙소를 방문하고 연회를 여는 등 ‘격려 행보’를 보였다. 김 총비서는 이같은 행보에 딸 김주애를 동행시켜 주목을 받았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김정은 동지께서 강대한 주체조선의 청사에 금문자로 새겨질 조선인민군 창건 75돌을 맞으며 7일 인민군 장령(성)들의 숙소를 축하 방문하시었다”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존경하는 자제분’과 함께 장성들의 숙소를 찾았다면서 사진을 공개했다. ‘존경하는 자제분’으로 언급되며 이날 김 총비서의 공개행보에 동행한 딸은 지난해 11월 처음 공개석상에 나섰던 ‘김주애’로 보인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존경하는 자제분과 함께 숙소에 도착하시자 국방성 지휘관들과 조선인민군 대연합부대, 연합부대 군정 지휘관들이 가장 뜨거운 경모의 정을 안고 영접했다”라고 보도하며 딸이 각별한 대우를 받았음을 시사했다. 부인 리설주 여사도 동행했지만 신문은 그의 이름은 호명하지 않았다.

이날 김 총비서는 숙소 방문 이후 역시 딸과 부인을 대동해 ‘조선인민군 창건 75돌 기념연회’에 참석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연회 기념연설에서 “조선노동당의 무장력, 계급의 전위인 우리 군대가 철두철미 혁명의 제1세들이 총대에 재웠던 붉은 넋과 숭고한 사명, 견결한 혁명정신과 결사항전의 투지를 변함없이 계승해 우리 군대특유의 불가항력으로 강대한 조국과 인민의 권위와 위대함을 빛나게 수호하리라는 확신을 표명했다”라고 밝혔다.

김 총비서는 “우리 인민군대의 75년사의 최대의 영광은 세월의 흐름에도, 역사의 광풍 속에서도 억세고 줄기차게 이어지는 위대한 계승에 있다”면서 군의 ‘새 세대’에게 ‘전통 계승’을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우리 혁명무력의 주력을 이루고 있는 새 세대 지휘관들과 병사들은 준엄한 혁명전쟁이나 혁명의 간고한 시련기는 겪어보지 못하였지만, 혁명이 피를 요구하면 피를 바치고 땀을 요구하면 땀을 바치고 목숨을 내대야 한다면 둘도 없는 생을 한점 아쉬움없이 바치는 우리 인민군대 특유의 절대적 충실성, 전세대들의 특질을 그대로 유전받았다는 것을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김 총비서는 이어 “개척도 위대했지만 계승 또한 위대하기에 우리 군대는 세상에서 제일 강한 군대라는 시대와 역사의 값높은 부름을 쟁취하게 됐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김 총비서는 “우리 군대의 강화발전을 위해, 사회주의 조국의 부강발전을 위해 모두가 배가의 노력을 기울여 더 많은 일을 하자”라며 “인민군대가 기울인 노력의 대가만큼 인민의 복리가 증진되고 나라가 평안해지기를 가슴에 손을 얹고 기원한다”라고 말해 경제 발전에 대한 군의 기여의 중요성도 부각했다.

김 총비서의 연설에 군 장성들은 “인민군대 특유의 성스러운 전통을 굳건히 이어갈 신념의 맹세를 담아 폭풍같은 ‘만세’의 환호를 올렸다”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날 김 총비서의 연설은 결속과 인민군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메시지가 두드러졌다. 직접적인 대남 또는 대미 메시지는 없었다.

또 ‘국방력’이 강조되는 건군절 행사에 딸을 동행한 것은 ‘미래 세대의 안보’를 상징하는 인물로 딸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는 인민군 창건 기념일을 맞아 전국 각지의 군 지휘관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북한은 이날 군 열병식을 진행하는 등 대대적인 행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총비서는 열병식에도 딸과 함께 참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