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출석 이틀전 간첩조작 피해자 만난 이재명, 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26일 16시 32분


코멘트

‘조작 수사 프레임’ 부각 노린 듯
친명 “李체포동의안 부결시켜야”
비명 “기소땐 당대표서 물러나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폭력피해자 간담회에 참석하며 김영배 선감학원 피해자와 인사를 하고 있다. 2023.01.26.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폭력피해자 간담회에 참석하며 김영배 선감학원 피해자와 인사를 하고 있다. 2023.01.26. 뉴시스

“국가폭력에 제도적 면죄부를 주는 것을 그만둘 때가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 소환 조사를 이틀 앞두고 26일 간첩조작 사건 피해자 등과 만나 “국민이 위임한 권한, 혈세로 국민의 인권을 침해하는 국가폭력 범죄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출석(28일)일 이틀 앞두고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조작 수사’로 부각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전날 밤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어처구니없는 일, 사필귀정이 될 것”이라고 쓰기도 했다. 이 대표가 연일 검찰 수사의 부당함과 억울함을 호소하는 가운데 이날 친명(친이재명)계에선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반면 국민의힘에선 “제1야당 대표의 특권을 내려놓고 검찰에 출두하라”고 날을 세웠다.
● 李 “수없이 음해 당했지만 실체 드러나”
이날 1박2일 일정으로 전북을 찾은 이 대표는 거듭 결백을 주장했다. 그는 정읍시 정읍역 앞에서 시민들을 만나 “사필귀정을 믿는다”며 “잠시 안개가 실상을 가려도 시간이 지나 안개가 걷히면 실상이 다 드러난다”고 했다. 그는 “수없이 공격당하고 수 없이 음해를 당했지만 결국 다 실체가 드러났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전날 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가운데 친명계에선 국회로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경우 부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처럼회’ 소속인 김남국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은) 당연히 부결시켜야 된다”며 “검찰 수사 자체가 잘못됐고, 야당 탄압이 명백한 수사이기 때문에 당 대표여서가 아니라 정적을 죽이는 수사에 대한 방어 차원에서라도 부결시켜야 된다”고 주장했다.
● 비명계 “기소되면 당 대표서 물러나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26.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26. 뉴시스

이에 맞서 국민의힘에선 이 대표의 대표직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당 회의에 이 대표를 겨냥해 “당 대표직을 방패막이 방탄막으로 삼고 있다”며 “당장 제 1야당 대표 특권을 내려놓으라”고 했다. 전주혜 비상대책위원도 “이 대표의 혐의가 수사를 통해 밝혀지는 상황에서 더 이상 방탄 국회는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일반 국민은 꿈도 못 꾸는 휴일인 28일 검찰 조사에 응한다고 한다”며 “거대 야당 대표의 지위를 유감 없이 남용한 ‘황제 조사’를 받겠다는 태도”라고 직격했다.

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내에서도 이 대표 사퇴 요구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5선 중진 이상민 의원은 25일 저녁 KBS라디오에서 “당헌 제80조에 기소되면 당직자들은 원칙적으로 당직을 물러나도록 돼 있다”며 “이 대표도 기소되면 당 대표에서 일단 물러나 무고함을 밝히는 데 전력을 다하고, 무고함이 밝혀지면 복귀하도록(해야 한다)”고 했다. 김종민 의원도 26일 KBS 라디오에서 “(사법 문제는) 본인만 알고, 나중에 가보면 여러 가지 새로운 사실이 나온다”면서 “(이 대표에 대한) 사실관계를 가지고 민주당이 책임질 수는 없다”고 했다.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