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明계 “정진상-김용 당직 정지를… 李대표, 유감 표명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李 최측근들 구속에 민주당 균열
박용진 “기소시 당헌 80조 적용을”
조응천 “李 직접 해명할 상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차례로 구속되면서 민주당 내 균열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지난 전당대회 과정에서 ‘이재명 방탄용’ 논란을 일으켰던 당헌 80조가 다시 도마에 올랐고, 공개적으로 이 대표에게 유감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비명(비이재명)’계인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21일 SBS 라디오에서 “(김 부원장과 정 실장이) 유죄인지 무죄인지 알 수 없지만, 이 일과 관련해 당이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부원장은 기소가 됐으니 당헌 80조 적용 문제에 대해 논의해야 할 때”라고 했다. 김 부원장이 이달 8일 8억 원대 불법 대선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지만 당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점을 지적한 것.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개정된 당헌 80조는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관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에 대해 당 사무총장이 기소와 동시에 직무를 정지할 수 있도록 하되, 정치 보복으로 인정될 시 당무위원회에서 이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해 ‘이재명 방탄용’이란 비판을 받았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BBS 라디오에서 “일단 (직무 정지를) 조치하고, 정치 탄압에 해당한다는 생각이 들면 당무위를 열어 예외로 인정하면 된다”며 “당헌에 따라 처리가 돼야 (국민이) 공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정식 사무총장은 “때가 되면, 필요하면 당무위를 열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친명(친이재명)계인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고위전략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의 공식 입장은 조작이고 정치 탄압이라는 것”이라며 “사무총장도 그 당헌을 적용할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두 사람은) 이 대표와 친한 측근이라는 이유로 비합리 광풍의 시대에 희생당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지도부의 이 같은 입장에도 당내에선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대응 방식에 대한 불만이 이어졌다. 조 의원은 이날 처음으로 이 대표에게 유감 표명을 요구했다. 그는 “이 대표가 최측근 2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서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서 미안하다, 이런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느냐. 이제는 직접 해명해야 할 상황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에 따라 22일 의원총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결국 이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는 수밖에 없다”며 “이 대표가 선당후사의 자세로 물러나 당의 부담을 덜어주면 오히려 의원들도 더 적극적으로 방어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재명#균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