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여가부 폐지, 여성·가족·아동 보호 강화 위한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10월 7일 09시 23분


코멘트

이준석 추가 징계 묻자 “당무 답한적 없어”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며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2022. 10. 07. 대통령실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며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2022. 10. 07. 대통령실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이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기로 한 방침에 대해 “여성, 가족, 아동,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보호를 더 강화하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7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여가부 폐지는 국회에서 야당 협조가 필요하다’라는 질문에 “국회 상황에 대해 제가 예측하는 건 쉬운일은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당시, 민주당 의원들이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료 표현하며 2차 가해를 했음에도 여가부가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 점을 거론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소위 권력남용에 의한 성비위에 대해서도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하는 그런 시각에서 완전 탈피하자는 것이다. 여성에 대한 보호를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준석 전 대표가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추가 징계를 받은 것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윤 대통령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의 정당성이 인정됐고 대선을 같이 했던 이준석 전 대표의 추가징계가 나왔다’는 질문에 “다른 질문을 좀 해달라. 제가 당무에 답한 적이 없지 않느냐”고 답했다.

전날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는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당헌 개정안 의결을 정지해달라며 낸 3차 가처분과 정진석 위원장과 비대위원 6인의 직무집행정지를 신청한 4·5차 가처분에 대해 기각했다. 또 당 윤리위원회는 이 전 대표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 추가징계를 결정했다. 앞서 6개월에 더해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기간은 총 1년 6개월이 되면서 2024년 4월에 치러지는 총선에 당의 공천을 받는 것도 힘들어졌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강행할 시 9·19 군사합의의 파기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 “북핵 대응을 해가는 안보협력 3개국(한미일)이 외교부와 안보실 다양한 채널들을 가동해 대응 방안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고있다”며 “미리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답했다.

전날 오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를 한 윤 대통령은 “북한 탄도미사일 관련해 통화했다. 북한의 핵도발, 미사일도발에 대해 한미일 3국의 긴밀한 안보협력체제를 구축해서 굳건하게 대응해나가기로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가 의회에서 다양한 국제현안에 대해 함께 협력해야 할 파트너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같은 생각을 공유했다”며 “한일관계를 빠른 시일 내에 과거 좋았던 시절로 돌아가서 기업과 국민의 교류가 원활해지면 양국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는 것에 생각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열리는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와 관련해 “관계장관들과 여러 다양한 리스크를 점검하기로 했다. 얼마 전 거시(금융)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기업의 재무 기획 담당하는 분들을 모시고 여러 얘기를 들었다”며 “오늘은 관계부처들이 경제 불안정성에 대해 어떤 식으로 대책을 수립해 대응해 나가는지 조목조목 점검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