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당내 민주주의 훼손”…與 “비대위 절차 문제 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17일 17시 30분


코멘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 도착,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2.8.17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 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 도착,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2.8.17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집권 여당을 상대로 낸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심문이 17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렸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은 이날 여권은 법원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는 심문 당일 결정을 내놓는 대신 “신중히 판단해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법원의 판단에 따라 여권이 다시 극심한 내홍에 빠져들지, 아니면 이 전 대표의 입지가 더 좁아질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법원에 출석하며 “절차적으로 잘못된 부분과 더불어 당내 민주주의가 훼손된 부분에 대해 재판장께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와 이 전 대표 측 변호인은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심문에서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했던 배현진 윤영석 의원이 이후 최고위 의결 때 최고위원 자격으로 참여한 것 등이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황 수석부장은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와 상임전국위원회의에서 당이 비상상황이라는 점을 근거로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과정을 집중적으로 심문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상임전국위에서 (당헌을) 유권 해석할 때는 엄격하게 다뤄야 한다”며 “당의 비상상황을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 하락까지 연계하는 오류를 범했다”고 직접 법정에서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측은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비대위 의결 절차가 진행됐다”고 맞섰다. 국민의힘 법률대리인을 맡은 황정근 변호사는 “상임전국위가 당헌 해석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임전국위에서 논의하면 된다”며 “당의 유권 해석이 존중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판사 출신인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16일) 심문 자료를 직접 검토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가까스로 비대위가 출범 했지만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다시 당 대표 대행 체제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주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 법률지원단 검토 결과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라면서도 “(가처분) 인용 여부에 따라 절차가 미비하면 절차를 다시 갖추면 되는 것”이라고 했다.

만약 신청이 기각된다면 이 전 대표의 당내 입지는 더 좁아질 가능성이 크다. 이 전 대표는 심문 뒤 “본안에서 다퉈야 할 사안으로 보고 있다”며 기각되더라도 법적 대응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권 관계자는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패소하는 쪽은 치명상을 입을 수밖에 없다”며 “가처분 결과에 따라 여론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의주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