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준석, 만나지 않겠다고 해…만남의 길 열어뒀다”

  • 뉴시스
  • 입력 2022년 8월 16일 22시 53분


코멘트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이준석 전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 “본인이 언론을 통해 만나지 않겠다고 하는 마당에 반복해서 만나자는 것도 예의가 아닌 것 같고, 문제를 푸는 방법도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오후 KBS 뉴스9에 출연해 ‘이 전 대표와 소통을 시도했나’라는 질문에 “이 전 대표와의 만남이 잘 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치권에 따르면 주 위원장은 전날 서울 모처에서 이 전 대표와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이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에게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직접적인 공격을 삼가달라고 요청했고, 이 전 대표는 즉답하지는 않았지만 일부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위원장은 그러나 “만남이 잘 되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표가 언론을 통해 한 말씀들을 보면 만나도 서로 불편할 것이다, 서로 입장만 곤란할 테니 만나지 않겠다고 했다”고 전하며 이 전 대표와의 회동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 대표 측도 회동 사실에 대해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MBC라디오에 출연해 “주호영 대표도 마찬가지지만 일부러 (사람을) 안 만난다. 이상한 제안을 할 것 같아서 안 만난다”고 밝혔다.

양측이 회동 성과가 없었기 때문에 회동 사실 공개를 꺼리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주 위원장은 그럼에도 “본인이 무엇을 요구하는 것인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소통하려고 한다. 직전 당대표를 했고 선거도 3번이나 이겼는데 왜 당에 대한 애정이 없겠나”라며 “언제든 만남의 길을 열어두고 있다”고 여지를 뒀다.

주 위원장은 또 오는 17일 열리는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에 대해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법률적으로 사퇴 선언 시점과 관계없이 정치인은 사퇴 선언하면 일반적으로 사퇴한다고 보고, 사퇴한 최고위원이 결의에 가담한 게 떳떳하지 못하다고 본다”면서도 “민법 691조가 준용되면 결의에 필요한 정족수가 부족할 경우 마지막에 사퇴한 의원이 정족수가 될 때까지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와 관계없이 상임 전국위원 4분의 1 이상이 상임 전국위 소집을 요청해 법적 하자는 없다”면서도 “사퇴한 최고위원들이 결의에 참여해 부정적으로 보시는 국민이 많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늘 법률지원단과 가처분 심리 관련해 최종 점검했다. 절차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최종 결론은 법원 판단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의원총회와 상임 전국위원회에서 의결된 비대위원 8명 인선에 대해선 “우리 비대위는 하나가 될 것이라 미리 말씀드릴 수 있다”며 자신감을 표시했다.

당내 갈등을 초래한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연직으로 활동하는 게 옳지 않다는 주장에 대해선 “소위 비상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지는 않고, 비대위 참여가 타당한가라는 지적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어 “제 요청이기도 했지만 본인이 원내대표직을 사퇴할지 말지 신임을 물었고 재신임을 받았다”며 “비대위 역할 중에서 의원들과의 소통, 원내 일이 상당 부분 차지하는데, 오히려 의원단 전체를 이끄는 원내대표를 비대위에서 빼면 더 이상하다”고 반박했다.

권 원내대표를 비롯해 윤 대통령과 가까운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가 비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이른바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입김이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에 대해선 “비대위가 윤핵관 한두 사람 있다고 해서 좌지우지되는 게 아니다. 형식적으로 하다보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판단”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주 위원장은 아울러 “비대위가 구성되면 (대통령실에서) 위원들을 초청해 대담하는 시간을 한번 갖겠다고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