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만류에도 직진하는 박지현 “이번주 당대표 출마 선언”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13일 14시 29분


코멘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자리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 2022.7.13/뉴스1 © News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자리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 2022.7.13/뉴스1 © News1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전당대회 출마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 중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 식당에서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과 오찬을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주 안으로 공식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우 위원장도 저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고 (제가) 후보 등록을 한 이후에 내부에서 결정할 것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우 위원장은 전대 출마 자격과 관련한 예외 인정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고 박 전 위원장은 설명했다.

박 전 위원장은 전대 출마 자격과 관련한 예외 인정 여부에 대해 “(우 위원장이) 당내에서 다시 한번 논의하긴 어렵다고 해 저와 이견이 있었다”며 “우 위원장은 그래도 (제가) 전직 비대위원장을 했으니 선의를 베풀어 내부에서 (출마 자격에 대한) 논의를 거친 것이라고 말했다. 따로 더 논의하실 것 같진 않더라”고 말했다.

이어 “대선 기여도가 있어 제가 비대위원장 자리에 앉은 것이고 (차기 당권 주자) 여론조사 결과를 봤을 때도 상위를 (차지)했다는 결과가 있다”며 “‘이것을 보고 (예외를) 적용할 수 있지 않느냐’고 하니 (우 위원장은) ‘한 번 논의한 것을 또 (논의)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고수했다”고 덧붙였다.

박 전 위원장은 ‘예외 조항 적용은 특혜가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제가 비대위원장 시절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해당) 조항으로 많은 분들이 공천을 받았고, 당내 의원도 조항을 통해 당 안에 들어왔기 때문에 제가 특혜를 달라기보다는 공식적으로 논의해달라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찬 회동은 우 위원장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박 전 위원장이 전대 출마 자격 부여를 주장하며 연일 당과 각을 세우자 우 위원장이 직접 대화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 위원장의 설득에도 박 전 위원장이 당 대표 선거 출마 강행을 시사하면서 전대 과정에서 잡음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월14일 민주당에 입당한 터라 권리당원 자격이 없어 현재로서는 전대 피선거권이 주어지지 않는다.

박 전 위원장은 당무위원회 의결로 예외를 인정해달라고 주장했지만 당 비대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