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최재형, 김종인-김병준 만나 ‘SOS’…혁신위 표류에 해법 모색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9일 11시 09분


코멘트

지난 주말 전직 비대위원장 찾아 혁신 조언 들어
최재형 “당 정체성 세우고, 지속가능 조직 만들 것”
‘이준석 혁신위’ 우려 속 혁신위원 선임도 늦어져
이준석 귀국 후 혁신위 구성 해법 마련 나설 듯

국회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국민의힘 최재형 의원. 사진공동취재단
국회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국민의힘 최재형 의원.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을 맡은 최재형 의원이 최근 김병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잇따라 만나 해법 마련에 나선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이준석 대표가 공언한 당 혁신위원회가 출범 전부터 당내 반발에 부딪힌 상황에서 최 의원이 직접 돌파구 마련에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복수의 국민의힘 관계자에 따르면 최 의원은 지난 주말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두 사람을 만나 당 혁신에 관한 조언을 들었다. 두 사람은 “당의 정체성 강화와 체질 개선에 주력하라”고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의 개혁 과제가 많은 만큼 혁신위원장이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가야할 상황”이라며 “본인 주도로 당의 정체성과 도덕성을 확고히 하라는 조언을 했다”고 했다. 최 위원장도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의 정체성을 세우고, 지속가능한 조직을 만드는데 초점을 둘 것”이라며 “공천 룰과 관련해서는 불합리한 규정에 대해 당내 의견들을 듣고 이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혁신위가 ‘전략공천 최소화’ 방침을 공언한 것을 두고 차기 총선에서 이 대표와 갈등을 빚어온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의 공천 영향력을 줄이려는 장치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또 당 윤리위원회가 이 대표의 성상납 의혹에 대한 징계를 논의 중인 상황에서 혁신위가 ‘이준석 구하기’의 수단으로 쓰일 것이라는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반면 정미경 최고위원은 9일 KBS 라디오에서 “2년 후에 벌어지는 총선에서 다수당이 돼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우리는 혁신이 필요하다”면서 “이거는 굉장히 전략적으로 잘하는 것”이라고 했다. 조해진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에 “혁신위 출범은 잘한 것”이라면서 “공천제도 개혁은 지금이 적기다. 총선이 다가오면 이해관계가 엇갈려서 합의안을 만들기 점점 어려워진다”고 했다.

상반된 기류가 존재하면서 이 대표와 가까운 김용태 최고위원이 추천한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을 제외하고는 당내 인사들은 혁신위 참여를 꺼리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혁신위에 참여할 경우 자칫 ‘이준석계’로 몰릴 수 있는 상황인 만큼 다들 조심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이 대표에 관한 문제는 내 관심사가 아니다”라며 “당에서 바로잡아야 할 것에 대한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9일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이 대표는 조만간 최고위원들의 추천을 받아 혁신위원 구성을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최고위원들 추천을 통해 당 안팎의 다양한 인사들이 합류하면 당내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