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 완성 vs 정권 견제…여야 지도부 마지막 호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31일 17시 40분


코멘트


“대선이 정권교체의 전반전이라면 지방선거는 정권교체의 후반전이다. 반드시 승리해 정권교체를 완성하자.”(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대한민국이 다시 군사독재 시대처럼 특권 계급의 나라가 되지 않도록 최소한의 균형을 만들어 주십사 국민께 간절히 호소드린다.”(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6·1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1일 여야 지도부는 ‘정권교체 완성’과 ‘정권 견제론’을 내걸고 막판 표심 잡기에 나섰다. 역대 지방선거 사전투표율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선거 마지막까지 접전 지역이 속출해 여야는 “한 명이라도 더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향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절박함을 드러냈다.
국민의힘 “대선도 0.7%포인트차 신승, 안심 안 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 신청사 앞에서 열린 경기 남부권 기초단체장 후보 공약 실천 약속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 신청사 앞에서 열린 경기 남부권 기초단체장 후보 공약 실천 약속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집권 여당 지도부는 이날 최대 승부처인 경기를 비롯해 충청과 강원,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게릴라식 유세를 펼쳤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서 민주당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정조준했다. 이 대표는 이 위원장을 향해 ““말도 안 되는 공약을 옹호하기 위해 계속 궤변을 일삼는데, 수요와 공급의 기본 논리도 모르는 무식한 발상”이라며 “전국적인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본인 안위만을 위해 내놓은 공약”이라고 비판했다.

서울, 충북 등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낙관론을 경계하는 당부도 이어졌다. 경기, 충남, 대전 등 접전 지역까지 승리해 2018년의 참패를 설욕하고 확실한 국정 운영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지난 대선에서 0.7%포인트 차로 신승했다. 만약 0.7%포인트 차로 패배했다면 지금 어떻게 됐겠느냐”며 “절대로 안심할 수 없고, 안심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의힘은 이날 ‘대통령 탄핵’을 언급한 민주당을 향해 대선 불복 프레임도 꺼내들었다.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AI(인공지능) 윤석열’이 윤석열 대통령으로 가장해 국민의힘 후보를 공개 지지하는 동영상이 퍼지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동영상 제작을 허락했거나 묵인했다면 선거 중립의무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탄핵까지도 가능한 중대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대선 때 선보였던) 영상에 누군가 특정 후보 지지 문구를 조잡하게 추가해놓은 것에 불과하다”며 “대통령과 아무 관계 없는 일에 탄핵이라는 용어를 가볍게 쓰기 시작하는 것 보니 민주당은 대선불복할 심산”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국민들께서 정부를 견제할 힘을 달라”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세종과 대전, 경기에서 유세를 벌인 뒤 서울 용산역에서 마지막 유세를 진행했다. 마지막 유세 장소로 윤 대통령의 집무실이 있는 용산을 택해 ‘정권 견제론’을 부각시키겠다는 의도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은 검찰이 통치하는 폭력적인 ‘국민억압의 시대’로 퇴행하느냐, 균형 잡힌 ‘국민주권의 시대’로 나아가느냐의 중차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서울 지역 민주당 의원들은 용산역에서 ‘윤석열 정부 독주에 대한 견제와 균형 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이전부터 시작해서 친인척 비리를 감시하는 특별감찰관제 폐지에 이르기까지 독주로 일관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정부를 견제할 힘을 민주당에 달라”고 호소했다.

민주당은 견제론과 함께 ‘유능한 일꾼론’도 앞세우며 지역 민심에 호소했다. 박 위원장은 “막말과 무능과 거짓으로 무장한 세력에게 지방 정부를 넘겨줄 수는 없다”며 “민주당의 유능한 후보들이 일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전 충남 강원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지만 후보 인물 경쟁력에선 민주당 후보가 우위에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167석의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집권 여당 프리미엄’에 맞서 원내 제1당으로 입법 권력을 쥐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대전 유세서 “허태정 대선시장 후보가 뿌린 대전 발전의 씨앗이 풍성하게 결실을 볼 수 있도록 민주당은 입법과 예산을 통해 정책 미사일, 예산 핵폭탄을 대전에 총력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