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 목걸이 걸고 김지은씨 찾아가고…확 달라진 심상정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24일 18시 24분


코멘트
© 뉴스1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캡처)
© 뉴스1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캡처)
칩거를 끝내고 공식 활동에 들어간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의 움직임이 가벼워지고 날렵해지고 있다. 지지율 2~3%대의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팎으로 거품을 빼고 쇄신 승부수를 던지는 중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심 후보는 지난 17일부터 대선 활동을 다시 시작하면서 Δ외부보다 내부를 되돌아보는 자성모드 Δ날렵해진 홍보 방식 Δ2030 여성 끌어안는 노선 선명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 복귀 때도 ‘부족했다’는 말을 강조했던 심 후보는 이날 열린 한국지역언론인 클럽 초청토론회에서도 반성과 쇄신을 약속했다.

심 후보는 “정의당이 국민께 실망을 크게 드렸다. 반복하지 않겠다. 민주당과의 공조과정에서 실망을 드렸고 총선 이후에 국민들의 기대에 부흥하지 못했다”며 “전적으로 제 책임”이라고 했다.

또 “작은 권력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양당과 대중이) 똑같이 평가하고 책임을 묻는 데에 대해 억울했던 것 같다. 다른 당, 남 탓하고 했던 것 같다”며 “우리 사회에 대변되지 않고 있는 불평등 계곡에서 고통받는 시민들 곁에서 그분과 함께 주류가 되기 위한 노력을 헌신적으로 해야 되지 않나, 그것이 이번에 크게 성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후보는 ‘불평등 계곡에서 고통받는 시민’의 타깃을 권력형 성범죄 피해자 여성들과 비주류 노동자로 명확히 설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가 칩거를 끝내기 바로 전날 찾아간 첫 일정이 광주 붕괴사고 현장이었고, 복귀 이후 ‘현대산업개발의 면허를 취소해야 한다’며 강경 발언을 이어간 것이 이에 해당한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녹색당 당사를 방문해 김예원 녹색당 공동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1.18/뉴스1 © News1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녹색당 당사를 방문해 김예원 녹색당 공동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1.18/뉴스1 © News1
이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안희정 옹호’ 발언에 성폭력 피해자 김지은씨를 직접 찾아가 “2차 가해의 씨앗”이라며 김건희씨의 사과 촉구와 김지은씨를 위로한 것도 보다 선명해진 발로로 해석된다.

심 후보는 지난 20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서도 “정의당은 페미니즘 정당”이라며 젠더 갈등이 극심한 현 상황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정의당이 페미 정당’이냐는 질문을 긍정하면서 “정의당의 페미는 여성과 성 소수자 그리고 모든 시민이 존중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페미당 프레임 논란에 휩싸였던 정의당이었기에, 심 후보의 포석은 오히려 정면에서 ‘페미니즘’을 끌어올려 선명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읽힌다. 심 후보는 선대위를 개편하면서 장혜영 의원을 자신의 오른편인 비서실장 자리에 앉혔다.

보다 명확해진 방향 설정과 함께 선대위 홍보 방식 또한 젊고 가벼워지고 있다. 심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네온 조명 아래에서 체인 목걸이를 걸고 선글라스를 낀 채 힙합 스타일의 포즈를 하는 모습을 올리면서 “지난 주말, 대선 온라인 광고를 촬영했다. 홍보팀이 시키는 대로 했는데 그 결과…”라는 글을 올렸다.

아울러 이미지 없는 한두 줄의 짧은 메시지도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윤 후보를 비롯해 메시지 간소화 흐름에도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서 심 후보는 25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 후보 간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에 직접 참석하면서 존재감을 드러낼 예정이다.

심 후보 핵심 관계자는 “심 후보는 원래 물불 가리지 않는 스타일이었다. 최근 선대위 쇄신 이후에 심 후보도 민첩하고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됐다”며 “아직은 여론조사 상 지지율이 확 바뀌지 않고 있지만 TV토론 등에서 심 후보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기회를 보인다면 얼마든지 다시 평가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