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막판 대선 등판설에 “국민 모욕”…개각설도 부인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23일 09시 17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 2021.11.19/뉴스1 © News1
김부겸 국무총리. 2021.11.19/뉴스1 © News1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자신의 대선 등판 가능성에 대해 “그건 국민에 대한 모욕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출입기자단과 만찬 겸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막판 대선 등판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는 물음에 이렇게 답했다.

공직선거법상 대선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의 공직 사퇴 시한은 대선(2022년 3월9일) 90일 전인 오는 12월9일까지다.

김 총리는 이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경기도지사 출마설 등 일부 국무위원들의 지방선거(2022년 6월1일) 출마에 따른 개각설에 대해서도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라. 정권이 6개월 남았는데 무슨 개각을 하느냐. 말이 안 된다”며 일축했다.

오영식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몇 개월짜리 부총리, 장관을 위해서 인사청문회를 거칠 사람이, 현실적으로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김 총리는 “공직이라는 게 국민에 대한 공복인 셈인데 이분들(국무위원들)이 그런 정도 상식은 다 있는 분들이다. 너무 걱정하지 말라”면서도 ‘현 국무위원 중 내년 지방선거에 나설 가능성이 없다고 보면 되나’라는 질문에는 “그거야 내가 어떻게 알겠나”라고 했다.

이어 “누구든지 그런 상황이 올 수 있지만 (그렇게 된다면) 저와는 상의할 것”이라며 ‘현재까지는 상의가 없었나’라는 물음에는 “(지금도) 나 몰래 청와대와 거래했을 수도 있겠지만 상식적으로 말이 되겠냐”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준비도 못했는데 느닷없이 (사퇴를) 했다, 그건 나중에 치명적 핸디캡이 될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 보라. 얼마나 무섭냐”고 덧붙였다.

그는 일련의 전망에 대해 웃으며 “언론들이 너무 지나치다”고 하기도 했다.

곧 취임 200일인 김 총리는 “마지막까지 밥값을 하도록 하겠다”며 정권 말기 공무원 공직기강과 관련해서도 “공무원이 가볍게 취급당하지 않도록 역할하겠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공무원들에게 신뢰를 주고 공무원들도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자기 위엄이 안 무너진다”며 “공무원들에게 자존심을 심어주려 한다. ‘정권 말기니까 누가 보겠어, 말기니까 대충해도 되겠지’ 그런 것 좀 버리라(고 한다), 그러면 맨날 5년짜리 정권을 그런 식으로 세월을 보낼 게 아니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총리는 대선 기간 동안 ‘내각의 정치중립’을 어떻게 지킬 것이냐는 물음에는 최근 일어난 ‘여성가족부의 더불어민주당 대선 공약 개발 관여 의혹’ 등을 상기하며 “문제가 이렇게까지 번진 데 대해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 19일 오전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압수수색을 위해 국회 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연구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1.11.19/뉴스1 © News1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 19일 오전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압수수색을 위해 국회 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연구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1.11.19/뉴스1 © News1
검찰은 이번 의혹을 두고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원회관에 있는 민주당 정책연구실을 압수수색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지난 10일 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국민의당 등 원내 4개 정당의 대선 후보 측에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성과를 담은 ‘정부 주요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과제’ 자료집을 전달한 것을 거론하며 “제법 그 내용이 알차다. 무슨 뜻이냐면 ‘우리가 이렇게까지 사전제출했으니 당신들도 여기(정부)에다가 전직 고위공무원 출신들을 동원해 자꾸 공무원들을 괴롭히지 말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공무원들에게도 ‘이제 우리는 숙제를 다 제출한 것이다. 추가로 들어오는 건 여기서 끊으라’고 하고 내가 책임을 묻겠다고 사인을 보낸 것”이라며 “나는 이를 하나의 전통으로 삼으려고 한다. 공무원들을 ‘선한 행정의 관리자’로 두자는 관점이고 (앞으로의 정치중립은) 너무 걱정하지 마라. 더 이상 앞으로 이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최근까지 당정갈등이 벌어졌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부분과 관련해서는 “여당에서 자꾸 ‘왜 확장적 재정을 하지 않냐’고 하는데 우리 통화에 대한 가치 등을 염두에 두지 않고 막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대신 우리는 내년에도 확장재정이지만 (앞서 확장재정을 한) 미국과 독일 같은 곳들은 그만큼 확 줄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조건 다 주자’ 아니면 ‘일부만 주자’, 이런 논의는 의미가 없지 않냐. 실제 도움이 안 됐을 땐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이 부분에 재정을 투입하면 언젠가는 무언가를 줄여야 할텐데 그런 건 어떻게 할 건지(를 봐야 하는 것)”이라며 “대선 후보들이 이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받지 않겠나 싶은데, 정부 차원에서는 1차 대응을 이번 주에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23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재로 ‘제4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소상공인을 포함한 민생경제 지원 등 19조원의 초과세수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소상공인 지원 방안에는 그간 손실보상법에서 제외된 관광, 여행업, 문화예술업 등에 대한 추가 지원책도 의논됐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