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한일합병 美승인 때문”… 美상원의원 “6·25때 미군 희생”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접견때 가쓰라-태프트 협약 언급… “美도움으로 韓경제 성장” 발언도
오소프 의원 “한미동맹 중요” 강조… 野 “이재명 반미 감정 드러나” 공격
윤석열 “미래 협력 이야기 했어야”… 대선후보 역사관 논쟁 재점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존 오소프 미국 상원의원(사진)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일본에 한국이 합병된 이유는 미국이 ‘가쓰라-태프트 협약’을 통해서 승인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소프 의원은 곧바로 “(6·25전쟁 당시) 한국군과 함께 싸운 미군 참전용사를 기리기 위해 헌화했다”고 말했다. 야당도 “이 후보의 반미 감정이 드러났다”고 공격에 나서면서 대선 정국에서 이 후보의 역사관 논쟁이 재점화되는 형국이다.

○ 이재명 “가쓰라-태프트 협약으로 한일 합병”

이 후보는 1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오소프 의원과 접견한 자리에서 “미국의 경제적 지원 덕분에 (한국은) 오늘날 세계에서 유일하게 개발도상국,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중 경제선진국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얻었다”며 “미국의 지원 협력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이 거대한 성과 이면에 작은 그늘들이 있을 수 있다”며 곧바로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언급했다. 가쓰라-태프트 밀약은 1905년 미국과 일본이 각각 필리핀과 한국을 식민지배하는 것을 상호 인정한 비밀 협약이다.

이 후보는 “일본에 한국이 합병된 이유는 미국이 가쓰라-태프트 협약을 통해 승인했기 때문이고, 마지막에 분단도 역시 일본이 분할된 게 아니라 전쟁 피해국인 한반도가 분할되면서 전쟁의 원인이 됐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이 후보는 “이 이야기는 상원의원께서 이런 문제에까지 관심을 갖고 인지하고 있다는 생각을 전해 들었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갖고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의 발언이 끝나자 오소프 의원은 미국의 희생을 언급했다. 오소프 의원은 곧바로 “어제 (서울 용산구의) 전쟁기념관에 가서 (6·25전쟁에서) 한국군과 함께 싸운 유엔군뿐만 아니라 (미국) 조지아주 출신 미군 참전용사를 기리기 위해 헌화했다”며 “전쟁기념관을 방문하면서 양국 동맹이 얼마나 중요하고 영속적인지 다시 한번 깨달았다”고 말했다. 34세의 오소프 의원은 올 1월 미국 조지아주 상원의원에 당선된 미 최연소 연방 상원의원이다.

면담에 배석한 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그 이야기(가쓰라-태프트 협약)를 꺼낸 것은 오소프 의원이 한미일 역사, 식민지와 관련해 관심이 많고 많이 알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애틀랜타 평화의 소녀상 건립운동에도 참여하고 성원하는 과정에서 한국 현대사에 많은 지식을 갖고 있다고 들어서 그 이야기를 꺼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 오소프 측 “한미동맹 초점 맞출 것 촉구”

만남이 보도된 이후 오소프 의원 측은 연합뉴스에 “오소프 의원은 그 (이 후보의 관련 언급에 대한) 반응으로 한국을 지키기 위해 동맹과 함께 미 장병들에 의해 이뤄진 희생을 언급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 후보의 가쓰라-태프트 발언에 오소프 의원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해명한 것. 외교가에서는 미 상원의원의 추가 반응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오소프 의원 측은 또 “오소프 의원은 어제 전쟁기념관에서 전몰 미군을 기리기 위해 헌화했으며, 오늘은 동맹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발언을 두고 “복잡한 국제정치적 원인이 작용해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터무니없이 단순화시킨 반(反)지성적 편견”이라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반미(反美) 감정을 미국 상원대표단에 설교하듯 스스럼없이 드러내는 태도 역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집권여당 대선 후보가 처음 만나는 혈맹국 의원에게조차 ‘네 탓’을 시전할 것이라고는 미처 상상할 수 없었다”고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한미 간 우호 협력을 위해서 내방한 미국 상원의원에게 미래를 위한 협력을 이야기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한미 관계의 거대한 성과 이면에 작은 그늘로서 이 후보가 아주 짧게 언급한 것”이라며 “국민의힘의 주장은 전체적인 맥락을 비틀고 선택적으로 문장을 잘라내어 한미 정부와 양국 국민을 이간질하려는 저의”라고 성토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이재명#존 오소프#역사관 논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