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에 與 대선주자 반색…“방역 책임론 역풍” 우려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4일 17시 37분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정부가 획일적 통제를 줄이고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위드(with) 코로나’ 가능성을 내비치자 여권 대선 주자들이 반색하고 나섰다. 소상공인 등의 피해가 극심한 지금의 방역 방식이 계속된다면 내년 대선에서 여권이 불리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주도권 선점을 위해 ‘위드 코로나’ 관련 목소리를 경쟁적으로 내고 있다.

● 김두관 “코로나19, 감기 정도로 생각해야”

이낙연 전 대표는 24일 페이스북에 “어제(23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국회에 출석해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해 답변했다”며 “일상의 경제활동을 회복시키고 고위험군을 집중 보호하는 효과적 (위드 코로나) 전략으로의 전환, 우리는 할 수 있다”고 썼다. 정 청장은 전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과 관련해 “9월 말~10월 초에는 그에 대한 준비·검토 작업들이 공개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바 있다.


확진자 밀접 접촉으로 인해 자가 격리 중인 김두관 의원도 가세했다. 김 의원은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전환 검토 예고와 관련해 “정말 반가운 일”이라며 “옆집에서 코로나가 생겨도, 동료가 코로나 확진을 받아도 감기 정도로 생각하고 서로 돕는 연대의식이 중요하다”고 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일찌감치 ‘위드 코로나’ 전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지사는 13일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변이가 알파, 베타, 감마, 세타가 나오는 판인데 이런 방식으로 계속 막을 수 있겠느냐”며 “근본적 사고를 한번 새로 해봐야 할 때”라고 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18일 중소기업중앙회와의 간담회에서 “(방역 지침 완화는) 국민 세금을 아끼는 일이고, 일상회복도 하고 살아야 한다”며 “추석 연휴 이후에는 코로나19와 함께 가는 ‘위드 코로나’ 시기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 “선거 앞두고 방역 책임론 역풍” 우려도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경쟁적으로 ‘위드 코로나’ 전환 논의에 앞장서는 건 강도 높은 방역 제한 조치로 인한 경제적·심리적 후유증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4단계 거리두기 조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향한 지원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근본적인 접근 방법의 전환을 고민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내년 대선을 앞둔 표심도 영향을 미쳤다. 한 캠프 관계자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불만 뿐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제약을 받고 있는 수도권 유권자들의 불만이 매우 거세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 소속 한 의원도 “각 주자들 입장에서는 거리두기 4단계 지역이 수도권 뿐 아니라 충청과 경남, 제주 둥 지역 순회 경선을 앞둔 전국 주요 대도시들로 확산되면서 선거운동에 실질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역시 답답한 상황일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운을 띄우자 각 대선 주자 캠프에서 방역 지침 완화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나선 것.

그러나 대선 주자들이 ‘위드 코로나’ 분위기를 띄우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6월 정부가 섣불리 거리 두기 완화 가능성을 시사했다가 4차 유행을 맞은 전철을 밟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전날 보건의료노조와의 간담회에서 “정부가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는데 의료 체계에 부담을 가중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각 캠프 내에서도 ‘위드 코로’나 전환과 관련한 의견들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수집 중”이라며 “다만 방역 방식을 전환 한 뒤 확진자가 대폭 늘어날 경우 선거를 앞두고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 논의보다 너무 앞서가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강성휘기자 yol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