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회의 주목도 끌어올리는 북한…‘대외 메시지’ 발표하나

  • 뉴스1
  • 입력 2021년 6월 15일 10시 49분


코멘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당 중앙위 본부청사에서 중앙위 제8기 제1차 정치국회의가 진행됐다고 5일 보도했다. 이번 김정은 총비서가 사회하며 약 한 달 만에 공개석상에 섰다. 정치국은 이번 회의에서 6월 상순에 당 중앙위 제8기 제3차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평양 노동신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당 중앙위 본부청사에서 중앙위 제8기 제1차 정치국회의가 진행됐다고 5일 보도했다. 이번 김정은 총비서가 사회하며 약 한 달 만에 공개석상에 섰다. 정치국은 이번 회의에서 6월 상순에 당 중앙위 제8기 제3차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평양 노동신문
북한이 이달 상순 개최하기로 한 전원회의 소식이 15일까지 전해지지 않으면서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이번 전원회의에서 대남·대미 메시지를 내기 위해 최대한 시간을 끌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 4일 정치국 회의를 열고 이달 상순 제8기 제3차 전원회의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북한에서 ‘상순’의 의미는 1일부터 10일까지와 1일부터 15일까지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15일까지 전원회의가 열리지 않는다면 내부 사정으로 연기된 걸로 봐야 한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통상 북한 매체가 주요 행사 다음날 보도하는 걸로 미루어보아 16일에 개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원회의 개최 소식이 상순이 임박한 이날까지 들려오지 않으면서,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정책과 한미 정상회담 등 최근 외부 정세에 대한 반응을 고심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당초 북한은 이번 전원회의에서 새로운 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상반기 총화를 예고하며 대내 문제에 집중할 것으로 보였지만, 대외 사안에 대한 개략적인 방향이 제시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로 남북 간 ‘소통’이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9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 전후로 남북간 ‘의미 있는 소통’이 이뤄졌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이 어떤 소통을 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북한이 기존 남북 대화나 접촉을 꺼려왔던 기조를 넘어서고 응한 것이라면 새로운 국면을 대비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미 있는 대북제안이 있었다고 한다. 다만 북한의 반응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13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지지하고 북한에 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북한의 반응에 주목되고 있다. 공동성명에는 핵과 관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포기’를 포함해 ‘제재 이행 촉구’ ‘납북자문제 해결’ 등도 함께 언급됐다. 북한 매체들은 현재까지 G7과 관련한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북한이 이번 전원회의에서 ‘경제 총화’만 한다면 당 중앙군사위원회를 먼저 열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함께 제기된다. 전원회의 후속조치로 중앙군사위를 개최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당 중앙군사위가 먼저 열렸다.

지난 11일 김 총비서 주재로 열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2차 확대회의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조선반도(한반도) 주변 정세와 대내외적 환경의 요구”에 따라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과업”이 제시됐다. 이를 두고 북한이 최근 외부 정세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방 분야 과업을 점검할 때 외부 정세에 대한 판단이 불가피한 만큼 대외 문제의 개략적인 방향이 제시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앞서 북한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 평론가 개인 명의로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에 대해서만 유일하게 반응했다. 미사일 지침 종료를 겨냥해 자신들도 ‘자위적인 국가방위력 강화’에 나설 것을 시사한 만큼 강경한 대외 메시지를 전원회의에서 피력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4·27판문전섬언 및 북미 싱가포르 합의를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공석이었던 대북특별대표직에 ‘북한통’으로 불리는 성 김 대사를 임명하면서 북한이 긍정적으로 화답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다만 북한이 선 조치로 요구했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와 대북 제재 완화 등이 언급되지 않은 만큼, 김 총비서가 움직이기엔 ‘이르다’는 판단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