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G7서 스가와 약식회담 하려는 이유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0일 03시 10분


코멘트

임기 말 한일관계 복원 물꼬 트기 위한 정상 차원 시도
G7 정상회의장에서 스가 총리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형식 될 듯
文대통령이 대북정책 협력 바라는 바이든 美행정부, 한일관계 개선 요구
G7 회의서 강도 높은 중국 비판 나올 수도, 文대통령 외교정책 시험대

사진 뉴스1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1~13일(현지 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약식 회담을 하려는 것은 정상 차원에서 임기 말 한일관계 복원의 물꼬를 트기 위한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풀어사이드 미팅(pull-aside meeting)’이라고 불리는 약식 회담으로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 간 회담이 성사될 경우 두 정상 간 첫 대면 회동이 된다. 한일 정상 간 만남은 문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와 2019년 12월 회담한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스가 총리에게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와 실질 협력을 분리해 대화로 풀어나가자”는 투 트랙 접근법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스가 총리는 “과거사 문제 해법을 한국이 먼저 가져와야 한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7 회의 계기 한일 정상 약식 회담 추진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9일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 “현재 일정을 협의 중인 사항은 없다”면서도 “G7 회의장에서 정상들만 모이는 계기가 있다는 점에서 풀어사이드 미팅 형태의 비공식 회동 가능성은 항상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일본 측도 “정식 정상회담은 어렵지만 자연스럽게 접촉하는 방식은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2019년 11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회의장에서 아베 당시 총리를 옆자리로 데려와 소파에서 11분간 깜짝 약식 회담을 한 바 있다. 이는 같은 해 12월 두 정상 간 정식 정상회담으로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한미일 3각 협력 복원과 이를 위한 한일관계 개선을 강조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일관계 복원 기조로 바뀌었다. 문 대통령이 스가 총리에게 “일본 정부와 기업이 각각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현금으로 배상하는 방식은 양국 관게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전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일본 정부는 과거사 해법에 대한 양국 정부 간 합의 없이 먼저 정식 정상회담부터 하는 ‘톱다운’ 방식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양국 정상이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한일 정상 간 만남을 계기로 양국 정부가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에 속도를 낼 수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文, 중국 견제 G7 참석 외교시험대


한일 정상 간 약식 회담이 성사되면 한미일 정상회의 개최 가능성도 높아진다. 미국은 3자 정상회의가 사진 찍기용 이벤트가 아니라 실질적 한일관계 개선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한일 양국에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G7 정상회의와 한미일 정상회의를 동맹국 및 우방국들과 중국을 견제하는 무대로 활용하려 하고 있다. G7 공동성명에도 강도 높은 중국 견제 메시지가 담길 가능성이 높다. 영국이 회의에 민주주의 가치 공유 국가연합인 ‘D10’ 후보로 거론되는 한국, 호주, 인도를 초청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호주와 인도는 ‘쿼드’(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4개국 협의체) 회원국이기도 하다.

초청국 정상 자격으로 참석하는 문 대통령은 G7 정상성명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하지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백신 공급 확대를 위한 보건 세션, 인권과 민주주의 자유무역 등 핵심 가치를 논의하는 ‘열린 사회와 경제’ 세션, 기후변화·환경 세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들 세션에서 중국의 백신 외교 견제, 코로나19 기원 규명, 중국의 인권침해 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미국에 무게추를 두면서도 중국을 자극하지 않겠다는 임기 말 문 대통령의 외교정책이 시험대 오른 것.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를 마친 뒤 13~15일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하고 15~17일에는 스페인을 국빈방문한다. 이번 순방에는 미국 방문 때 동행하지 않았던 부인 김정숙 여사와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윤건영 의원이 동행한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