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7월부터 병사 급식비 1만원…민간위탁 시범사업 검토

  • 뉴스1
  • 입력 2021년 6월 3일 13시 57분


코멘트
‘부실 급식’으로 제보된 군 급식 사진.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디’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 뉴스1
‘부실 급식’으로 제보된 군 급식 사진.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디’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 뉴스1
군이 병사들의 하루 급식비를 7월부터 1만 원으로 올린다. 여기에 군 급식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민간위탁도 육군훈련소 등 교육훈련기관에서 시범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3일 오전 박재민 차관 주도로 ‘장병 생활여건 개선 전담팀(TF·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전담팀은 이번 회의에서 장병 하루 급식단가를 기존 8790원에서 1만 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이는 기존 급식비와 비교해 약 13.8% 오른 것으로, 약 7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게 됐다.

앞서 국방부는 내년 장병 하루 급식비를 1만1000원으로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당장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야 한다는 군 안팎의 지적에 따라 긴급 방안을 내놓은 모습이다.

전담팀은 이를 통해 장병들이 선호하는 돼지고기·닭고기 등 육류와 치킨텐더·소양념갈비찜 등의 가공식품을 증량해 메뉴 편성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전담팀은 또 장기적으로 현재 ‘현물’ 제공의 급식 운영 방식을 ‘현금’ 제공 방식으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병사들에 현금이나 쿠폰 등을 주고 각자 선택에 따라 급식을 먹거나 배달음식·PX를 통해 식사를 할 수 있는 자율권을 주겠단 이야기다.

아울러 전담팀은 배달음식을 연 4회에서 월 2회로, 브런치를 월 1회에서 2회로 확충한다. 장병 급식 만족도와 더불어 조리병들이 최소 일주일에 한 끼 정도는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라고 전담팀은 설명했다.

전 부대의 급식 질을 일정하게 높이고, 조리병들의 ‘혹사’를 방지하기 위해 제기된 민간위탁 시범사업과 민간조리원 확충 등의 문제도 이날 전담팀에서 집중 논의됐다.

민간위탁 시범사업의 경우 우선 육군훈련소 1개 연대를 포함 해·공군 기본군사훈련단, 육군 사단 신교대 등이 대상부대로 거론되고 있다.

전담팀은 Δ전시에 민간위탁 사업자가 적시 지원이 가능한지 Δ민간위탁을 추진할 경우 소요되는 예산은 얼마인지 등의 다양한 제약요인에 대해 향후 심도 있는 분석과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특히 육군의 경우 타군보다 식수 인원 대비 조리병의 숫자가 적다는 지적이 나왔던 만큼 현재 정원 내에서 조리부사관과 조리병 편제를 보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국방부는 “통제 중심의 장병 관리 방식에서 탈피해, 기본권이 보장된 선진 병영환경을 조성하고 신세대 장병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겠다”며 전담팀 출범 의의를 다졌다.

한편 이번에 구성된 전담팀은 Δ급식·피복·시설 개선반 Δ인사·병영·복지 개선반 Δ조직·예산 지원반 등의 분야별로 구성됐다.

이들은 격리 장병 부실 급식으로 촉발된 Δ장병 급식·피복 지원 Δ병영시설 Δ장병 인권·복지 등 장병 생활과 관련한 전반적 사항들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협의체는 현역 조리병과 조리병 출신 예비역, 장병 급식·피복 어머니 모니터링단,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국민소통 자문단’을 설치하고 “국민들의 관심과 요구 수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협의체엔 또 농협에서 수의계약으로 조달되는 군 식자재와 부식 조달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농림부·해수부·조달청 등 범부처 과장급도 자리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