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빅3’ 이낙연-이재명-정세균, 일제히 조직 다지기에 나선 이유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9일 16시 10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주말인 8, 9일 광주와 부산에서 열린 지지조직 창립총회에 잇달아 참석해 대선 비전으로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지조직 ‘신복지 광주포럼’ 창립총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다하지 못한 것을 새롭게 해야 할 책임이 제게 있다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현 정부) 출범 초기부터 2년 7개월 총리로 일한 공동 책임자다. 어떤 것에 대해서도 책임 없다 못 한다”고 현 정부에 대한 발전적 계승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1시간 여 동안 이어진 특강에서 최근 여권 주자들의 ‘포퓰리즘 공약’ 논란을 의식한 듯 “경제 없는 복지는 과욕이나 허상”이라며 △백신·제약 4강 국가 △디지털 전환 선도국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신경제 구상도 공개했다. 이어 9일엔 부산에선 ‘가덕신공항 추진 신복지부산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해 자신이 당 대표 시절 통과 시킨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강조했다. 이 전 대표 측은 “광주에 이어 부산에서 ‘영호남 쌍끌이 전략’을 통해 지지율 반전의 모멘텀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12일 민주당 조정식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는 전국 단위 모임인 ‘민주평화광장’ 창립대회에 참석해 세 과시에 나선다. 또 정성호·김병욱·김영진 등 ‘이재명계’ 의원들의 모임인 ‘성공과 공정 포럼’도 20일 발대식을 앞두고 있다. 임종성 의원이 주도하는 해외 지원 조직인 ‘공명 포럼’도 조만간 출범할 예정이다.

정세균 전 총리는 11일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리는 광화문포럼에 직접 참석해 ‘사회적 상속’을 주제로 정책 구상 등을 밝힐 예정이다. 그 동안 김영주, 안규백, 이원욱, 김교흥 등 이른바 ‘정세균계’ 의원들만 모였던 포럼에 처음으로 정 전 총리가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여권의 ‘빅3’로 꼽히는 세 사람이 일제히 조직 다지기에 나선 것은 경선 연기론 등으로 민주당의 경선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세 사람 모두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가 결론을 내린 뒤에야 공식 대선 출마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지 최대한 지지세 불리기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9일 오전 국회 잔디광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두 번째 한국 정치의 대파란을 약속하겠다”며 여권에서 처음으로 공식 대선 도전을 선언했다. 재선의 박 의원은 “뻔한 인물이 아닌 새로운 인물, 기성 정치가 아닌 젊은 도전자로 청년 세대를 대변하겠다”며 “10년 동안 낡고 무기력한 정치로 청년 세대가 실망하고 분노하게 만든 책임이 있는 인물과 세력은 새 시대를 이끌 수 없다”고 했다. 박 의원은 또 ‘행복국가’를 대선 비전으로 제시하며 “복지국가의 최소 안전망에 머물지 않고 국민들이 노력의 대가를 제도적으로 보장받는 행복국가를 만들겠다”고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