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中 반민주 행동에 대항해야”… 정의용 “美中간 양자택일 불가”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미 2+2 회담]
블링컨 “中, 일관되게 약속 안지켜”… 文대통령에 직접 中견제 필요 언급
정의용 “쿼드 직접적 논의 없었다”… 옆에 있던 블링컨 “동맹끼리 공조”
美-中 19일 알래스카서 고위급회담

‘순두부 점심’ 사진 트위터에 올린 블링컨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의 한 순두부집에서 배달시킨
 순두부를 점심으로 먹고 있는 사진을 주한 미국대사관이 트위터에 올렸다. 블링컨 장관은 트위터에 “2016년 서울을 방문했을 때 
맛보았던 순두부찌개를 기억하며 이번 방한 때 다시 접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고 했다. 사진 출처 주한 미국대사관 트위터
‘순두부 점심’ 사진 트위터에 올린 블링컨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의 한 순두부집에서 배달시킨 순두부를 점심으로 먹고 있는 사진을 주한 미국대사관이 트위터에 올렸다. 블링컨 장관은 트위터에 “2016년 서울을 방문했을 때 맛보았던 순두부찌개를 기억하며 이번 방한 때 다시 접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고 했다. 사진 출처 주한 미국대사관 트위터
한국을 방문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본보 등 한국 언론과의 화상 간담회에서 “(미국 일본 호주 인도가 참여하는 협의체인) 쿼드를 통해서도 우리(한미)가 협력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한국에 쿼드 또는 쿼드플러스 동참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앞서 이날 열린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는 중국 견제 성격이 뚜렷한 쿼드 참여를 둘러싼 이견을 여실히 드러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미국의 쿼드 참여 요청 여부를 묻자 “쿼드에 대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며 “다만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이 어떻게 공조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협의했다”고 답했다. 그러자 직후 답변에 나선 블링컨 장관이 “쿼드는 비공식적인 ‘생각이 비슷한 국가들의 모임’이다. 여러 이슈에 대해 협력하고 공조하는 것”이라며 “어떤 나라도 혼자서는 직면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고 했다. 한국이 쿼드에 동참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한 셈이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국과 중국 문제를 논의했다는 사실도 밝히면서 중국 견제에 한국이 동참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블링컨 장관은 회견에서 “(한미가) 중국에 대해 의논했다. 중국이 모든 약속을 일관되게 이행하지 않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행동 때문에 우리 동맹국 간에 공통된 접근법을 취하는 게 더 중요해졌다”며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인권 후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중국의 반(反)민주주의적 행동에 대항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도 했다.

특히 블링컨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면서 “중국과 관련해 적대적 협력적 경쟁적 관계라는 복잡성이 있다”며 “앞으로 한국과 긴밀히 협의해 도전 과제를 극복해 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2+2 공동성명에는 ‘중국’ 표현이 빠졌다.

정 장관은 회견 뒤 연합뉴스TV에 “미중 양국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하다”며 “미중 간 하나를 택하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그런 접근법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날 오후 출국한 블링컨 장관은 18일(현지 시간) 미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서 열리는 미중 고위급 회담에 참석한다.

권오혁 hyuk@donga.com·최지선 기자
#문재인#블링컨#정의용#중국#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