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가는 홍익표 “추미애, 법조기자단 해체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수처법 끝나자… 민주당, 언론 옥죄기 나서
野 “정권 나팔수 되라고 겁박하나”
홍익표 ‘귀태’ ‘코로나 대구봉쇄’ 설화… 당 대변인서 두차례 물러나기도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이 11일 국가정보원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도중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법조 기자단을 해체했으면 좋겠다”고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청구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강행 처리 과정을 두고 여권 내에서 연이어 ‘언론 탓’을 하는 상황에서 국회 본회의장에서도 언론 비하 발언이 나온 것이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국정원법 찬성 토론 도중 추 장관이 주장한 윤 총장의 ‘판사 불법 사찰’ 의혹을 언급하며 “일부 언론에선 법조 기자단을 중심으로 검찰이 공판 중심주의 때문에 판사 성향을 분석해 열심히 일하려는 것인데 뭐가 잘못이냐고 보도한다”며 “국회의원들이 바보인가. 우리가 사찰이라고 얘기할 때는 그 수준을 뛰어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기자들이 발로 안 뛴다. 법조 기자들이 검찰 입장을 받아쓰기만 한다”고 한 뒤 “요즘 보면 연합뉴스(기사)가 떠 있으면 나머지 기사는 거의 똑같다. 컨트롤 시(복사), 컨트롤 브이(붙여넣기) 같다”고도 했다. 구체적인 근거도 없이 특정 언론사의 기사를 다른 매체들이 무작정 똑같이 쓴다고 주장한 것이다.

특히 홍 의원은 “법조 기자단을 계속 유지하면 한겨레와 경향, KBS와 MBC도 검찰개혁 의지가 없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며 “우리가 그래도 신뢰하는 진보매체와 공영방송부터 먼저 실천하라. 진보매체인 한겨레, 경향부터 법조 기자단을 철수시키라. 한겨레, 경향의 발행인과 편집국장이 결단을 내려 달라”고도 했다. 이런 홍 의원의 발언을 두고 여권 내에서조차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와 함께 홍 의원은 “(기자실과 기자회견장이 있는 국회) 소통관을 저렇게 만들어서 하는지 모르겠다. 국회는 공공기관인데 왜 기자들에게만 특혜를 주느냐”고도 했다. 그러나 민주당 관계자는 “소통관은 언론사들이 비용을 내고 지정석을 사용하고 있다”며 “정작 국회에 들어와 있는 정당 사무처들은 아무 비용도 내지 않고 국회 사무실을 쓰고 있는데 과한 발언”이라고 했다.

야당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대명천지 언론인을 향해 정권 나팔수가 되라고 겁박할 수가 있냐”며 “문재인 정권이 꿈꾸는 언론관이란 오직 ‘문비어천가’(문재인+용비어천가)를 부르는 ‘국영 방송 체제’임을 확인한다”고 말했다. 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도 “(홍 의원의) 지금과 같은 태도는 국민에게도 독단적인 일방통행으로 보일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앞서 홍 의원은 설화로 2차례 대변인직에서 낙마했다. 당 수석대변인이던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대구 봉쇄’ 발언으로, 2013년 당 원내대변인 시절에는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싸잡아 “귀태의 후손들”이라고 했다가 대변인직에서 물러났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홍익표#더불어민주당#법조기자단 해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