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쉴드라니” “정체성 찾아가라” 조응천에 與지지자들 ‘발끈’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1월 25일 13시 45분


코멘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및 직무 배제 조치를 비판한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페이스북 게시물에 민주당 지지자들의 비난 댓글이 쏟아졌다.

민주당 내부에서 소신 발언을 이어온 조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과연 헌정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및 징계청구를 할 만한 일인지, 또 지금이 이럴 때 인지, 그리고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추 장관의 결정을 비판하는 글을 남겼다.

약 4시간이 지난 이날 오후 1시 45분 현재, 게시물에는 5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댓글은 실시간으로 빠르게 늘어나는 중이다.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은 조 의원이 ‘내부 총질’을 한다고 비난했다. 페이스북 이용자 김** 씨는 “검찰 출신의 한계”라며 “전 직장에 대해 아련함(?)을 가질 게 아니라 현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페이스북 이용자 조** 씨는 “한때 기대를 했는데 역시나”라며 “본인의 정체성을 찾아가시라. 긴가민가했는데 이젠 확실해졌다. 이 시국에 윤석열 쉴드라니.. 참”이라고 썼다.

페이스북 이용자 종** 씨는 “코로나로 지쳐 있는데 윤가마저 짜증나던 중 오랜만에 속 시원한 추 장관의 결단에 10년 묵은 체증이 다 내려갔는데 뭔 소리를 하시냐”며 “국민을 다 알지도 못하면서 어느 당처럼 국민들 좀 제발 팔지 않았으면 한다”고 적었다.

조 의원의 소신 발언을 지지한 이들도 있었다. 페이스북 이용자 주** 씨는 “조응천 의원님 지적에 동감한다”며 “정파를 떠나 국가와 국민이 우선이다. 작금의 추 장관의 행위에 국민들이 얼마나 공감할까. 용기 있고 옳은 지적에 응원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비판 글에서 “윤석열 총장에 대해 추미애 장관은 취임 직후부터 몹시 거친 언사와 더불어 초유의 수사지휘권, 감찰권, 인사권을 행사했다. 그러더니 급기야 직무배제 및 징계청구라는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너고야 말았다”며 “공수처를 출범시키고 윤석열을 배제하면 형사사법의 정의가 바로 서느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검, 경이 수사 중인 사건을 가져올 수도 있고 기소권도 행사하게 만들어 여러 가지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서 우리는 야당의 비토권이라는 안전장치가 있으니 과하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는 그 비토권을 무력화시키는 법 개정을 진행시키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시민들은 검찰개혁이나 추미애, 윤석열로 시작되는 소식보다는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히 감소하고 경기가 좋아졌다는 뉴스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국민들을 좀 편하게 해드리는 집권세력이 되면 좋겠다”며 “제 주장에 대한 비판은 달게 감수하겠다”고 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