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다주택 의원 명단 확인했지만 공개 못해…처분 이행 믿어”

  • 뉴스1
  • 입력 2020년 7월 3일 16시 41분


코멘트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위원장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7.3/뉴스1 © News1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위원장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7.3/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은 3일 다주택자 의원들의 주택 처분 서약에 대해 “지난 총선 과정에서 후보자들로부터 부동산 매각 서약을 하는 약속을 받았다”면서도 다주택 의원 현황이나 향후 계획 등 구체적인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4·15 총선 출마자를 대상으로 ‘1가구 1주택’ 원칙을 천명하고 처분 서약을 받은 바 있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당에서는 총선 당시 후보자들이 서약한 (다주택자 부동산 처분) 서약 이행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고 있으나 어느 시점에 어떻게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지난 총선 과정에서 후보자들로부터 받은 부동산 매각 서약서는 2년 이내 기간 동안 매각하는 내용”이라며 “당이 한 약속이니 그 내용을 어떻게 이행할지 꾸준히 챙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저희 생각에는 (다주택 보유 의원들이) 처분을 이행하실 것이라 믿고 있다”면서 “원내에서 다주택자 의원 명단을 확인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 내용을 답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이 매우 불안정해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눈에 띄게 하락하는 데다 부동산 관련 여론이 급속히 악화되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할 정도로 부동산 시장이 폭발 직전으로 민심이 흔들리고 있다”며 “아파트 값을 잡는데 민주당의 명운을 걸고 분명하고 확실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우선 장·차관, 청와대 참모, 1·2급 고위공무원, 공천 신청시 1주택만 보유하고 나머지는 처분하겠다고 서약한 민주당 의원 모두 1채만 남기고 모두 다 팔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민주당도 청와대에 이어 ‘1가구 1주택’ 원칙을 밝혔지만 이후 실제 처분이 이뤄졌는지 진행상황이 알려진 바 없다. 당시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발맞춰 여당이 ‘솔선수범’ 의지를 밝힌 것이었지만 다주택자인 현역 의원들과 총선출마자들의 반발이 일기도 했다.

앞서 이인영 민주당 당시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19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총선 출마하는 모든 후보자들이 집을 재산증식수단으로 삼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거주목적 외 모든 주택의 처분을 서약하게 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그는 “‘NO 아베’ 운동처럼 ‘NO 2주택’ 운동이 시작돼야 한다”고 독려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