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자주권·안전 위한 공세적 조치”…첫 이틀간 전원회의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30일 07시 29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데 대해 언급했다”고 북한 매체들이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노동당 전원회의 이틀째인 29일 이렇게 밝혔다고 노동신문이 30일 전했다. 신문은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밝혀 사흘째 회의가 30일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최소 신년사 이틀 전까지 당 전원회의를 이어가면서 ‘새로운 길’ 가능성과 관련된 강한 대미 압박에 나서는 것으로 해석된다.

노동신문은 30일 “온 나라 전체 당원들과 근로자들, 인민군장병들의 커다란 관심과 기대 속에 노동당 중앙위원회 7기 제5차 전원회의 2일 회의가 12월29일에 계속됐다”고 밝혔다.

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사업 보고에서 “조성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자주권과 안전을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적극적이며 공세적인 조치들을 취할 데 대하여 언급하시면서 대외사업부문과 군수공업부문, 우리 무장력의 임무에 대하여 밝혔다”고 전했다. 전날 1일차 회의에서 “국방과 건설 문제를 토의했다”고 밝힌 데 이어 국방 분야가 이번 전원회의의 주요 의제임을 재차 강조한 거이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경제건설과 관련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서 결정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투쟁방향과 그 실천적방도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기하시였다”고 전했다. 이어 “인민경제 주요 공업부문들의 심중한 실태를 시급히 바로잡기 위한 과업들을 제기하시면서 나라의 자립경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들을 강구할 데 대하여 강조하시였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제시한 미국과의 비핵화 연말 시한이 다 된 상황에서 자립경제를 강조를 통한 경제 활로 구축을 주요 의제로 삼은 것이다.

신문은 “2일 회의에서 계속된 조선노동당 위원장 동지의 보고는 대내외 형편이 그대로 분석되고 사회주의 건설을 전면적으로 촉진시켜나가기 위한 명백한 방도와 우리 당의 혁명적인 입장과 투쟁 전략이 반영된 것”이라며 “전체 참가자들의 지지와 찬동을 받았다”고 밝혔다. 신문은 끝으로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덧붙이며 3일차 회의가 열리는 것을 예고했다. 김정은 시대 들어 전원회의가 이틀 이상 열리는 것을 처음으로 ‘중대 결정’을 앞두고 북한이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당 중앙위 전원회의 2일차 회의내용은 경제에 초점을 맞춘 김정은의 실태 보고와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의 획기적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방향과 실천방안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라면서 “자위적 국방력 강화와 함께 자립적 경제건설 목표 달성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여실히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이어 “이런 측면에서 보면 내년 군사적 도발 수위도 일정하게 조정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강경일변도로 나아가지 않을 수도 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고 전망했다.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