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선거법 1월로 미룰 이유 없어…연내 반드시 처리”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20일 11시 37분


코멘트
심상정 정의당 대표(왼쪽)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에서 열린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비상행동 국회농성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0/뉴스1 © News1
심상정 정의당 대표(왼쪽)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에서 열린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비상행동 국회농성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20/뉴스1 © News1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0일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이 논의 중인 선거법 개정안을 다음달로 미뤄서 처리하자는 주장이 민주당 내에서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선거법안 처리를 1월로 미루는 이유 없다”며 “연내 반드시 (법안 처리가) 이뤄져야 하며 월요일(23일)부터는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23일차 국회농성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주장대로 야 3당의 대승적 견지를 수용했고 남은 쟁점도 시간을 끌만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심 대표는 4+1 협상과 관련해 “핵심 쟁점은 이미 다 거두어진 상태”라며 “남은 쟁점은 아주 미미한 문제라고 보고 오늘이라도 결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지금은 협상할 시기 아니라 결단할 시기라는 입장“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민주당을 겨냥해 ”쟁점이 해소된 상황에서 계속 지연되면 오히려 이로인해 선거법이 좌초될 것이란 우려가 있다“며 ”민주당이 제기한 모든 쟁점이 다 수용된만큼 더 이상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이건 여당발 지연작전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구체적인 쟁점에 대해서 저희 안(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저희 당을 제외한 나머지 당들이 합의하면 그 안을 갖고 판단하겠다는 입장으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이 비례대표만 따로 뽑는 ’비례한국당‘ 창당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것과 관련해선 ”공당이 그런 탈법적이고 주권자의 뜻을 노골적으로 왜곡하겠다는 망언을 할 수가 있나“며 ”국민들의 사표를 막고 국민들의 뜻대로 의석수가 구성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있는데 편법을 쓰며 국민들을 유도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며 주권자의 주권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퍼부었다.

이어 ”그런 탈법 편법을 설사 강행한다고 하더라도 국민들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꼼수에 놀아날 국민은 없다“고 했다.

민주당이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자고 제안한 것을 두고선 ”민생법안은 당연히 처리해야 하는데 난장판 국면을 빨리 해결해라는 게 국민들의 요구라고 본다“며 ”선거제도 법안과 검찰개혁 법안, 민생법안과 일괄처리해서 국민들의 걱정을 연내에 덜어드려야 한다고 말씀드린다“며 거부의 뜻을 나타냈다.

선거법안에 앞서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지금은 지금의 패스트트랙 국면을 빨리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것을 위해 정의당은 모든 것을 다 내려놨다“고 즉답을 피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