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오늘 수보회의 주재…‘국민통합’ 메시지 낼까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7일 10시 44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2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2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이후 갈수록 격화하는 진보·보수 진영 간 장외 세 대결에 대해 ‘국민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낼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1관에서 3주만에 수보회의를 연다.

문 대통령은 최근 서초동·광화문 집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거취에 각각 지지·퇴진 집회를 열고 있는 데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으면서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섣부른 언급이 오히려 양 진영 대결을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검찰이 해야 할 일은 검찰에 맡기고, 국정은 국정대로 정상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함께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했음에도 이튿날인 28일 진보진영의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에 200만명(주최측 추산)이 모였다.

지난 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범보수 진영의 조 장관 및 정부 규탄 집회에 300만명(주최측 추산)이 몰렸고, 5일에도 진보진영이 또다시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를 개최하면서 진보·보수 진영간 분열 양상은 뚜렷해지고 있다.

집권 중반에 접어든 가운데 분열 양상이 더 심해질 경우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정치권에서는 이날 문 대통령이 관련 언급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전 지지 반대 세력과 광화문에서 직접 소통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결렬에도 대화 재개에 초점을 두고 수석·보좌관 회의를 이끌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먼저 최근 북미 간 협상이 결렬돼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지 못한 데에 유감을 전하면서도, 북미 대화가 계속 유지될 것이란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7개월여 만의 협상이 별다른 협의 없이 종료됐지만,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가 다시 가동돼 향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다.

실제로 이번 협상 주최국인 스웨덴은 2주내 양측을 다시 초청했으며 미 국무부도 이러한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은 북한 역시 추후 주변국과 물밑 소통을 한 후 이달 중 협상을 다시 재개하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태풍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민생 현안에 대한 대책도 제시할 모습이다.

제18호 태풍 ‘미탁’(MITAG)으로 피해를 입은 강원도와 경북, 경남, 제주 등에 대해 신속한 복구를 지시하면서, 희생자 가족들에 위로를 전할 것이란 관측이다. 앞서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전날(6일) 부산지역 산사태 현장을 찾아 복구 작업 중인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희생자들의 장례식장을 찾아 애도를 표했다.

이어 ASF와 관련해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 특별 당부를 전할 모양새다. 전날에도 경기 포천과 충남 보령에 의심 신고가 접수되는 등 전국이 초긴장 상태로 방역에 매진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