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휴가주’에도 안보공세 고삐…‘7월 안보국회’ 압박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29일 07시 31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핵외교안보특위·국가안보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7.28/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핵외교안보특위·국가안보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7.28/뉴스1 © News1
한국당이 황교안 당대표 등 당 지도부가 하계 휴가에 들어갔지만 정부·여당을 향해 안보 공세 고삐를 더욱 당기고 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과 손잡고 더불어민주당을 상대로 ‘7월 안보 국회’ 소집 압박 수위를 높일 전망이다.

한국당은 또 문재인 정부에는 최근 총체적인 외교·안보 위기 상황에 대한 해결 의지가 없다고 보고, 황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중국, 일본, 러시아 그리고 미국에 서한을 보내 대한민국 국민의 뜻을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29일 한국당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날부터 다음달 4일까지 취임 후 첫 여름휴가를 보낸다. 황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디에 있든지 당면한 상황에 대해 면밀한 대처를 하겠다”고 답했다. 황 대표가 예정대로 휴가를 보내지만 현안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한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고 외교·안보 실정에 대한 공세를 이어간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지난 27일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또다시 넘어온 북한 소형 목선(북한군 부업선)에 대한 집중적인 언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그동안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 일본의 수출 보복, 중국·러시아의 한국방공식별구역(카디즈·KADIZ) 및 독도 영공 침범,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안보위협 사태가 잇따라 터진 것을 두고 문 정부가 어설픈 대북 행보에만 매달린 결과 외교·경제·국방까지 모두 망가졌다고 맹공을 퍼붓고 있다.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공조해 하루라도 빨리 ‘원포인트 안보 국회’ 본회의 일정을 정할 것을 민주당에 촉구하고 있다. 양 당이 지난 26일 7월 임시국회 요구서를 공동 제출하면서 29일부터 7월 임시국회 회기가 시작된다. 다만 여야 원내교섭단체 간 의사일정 합의 없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요구로만 열려 반쪽 개원이 불가피하다.

양당의 핵심 요구안은 중·러의 KADIZ 침범 및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규탄결의안의 조속한 처리다. 반면 더불어 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같이 처리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여야는 지난 26일부터 비공개로 실무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했다. 게다가 여야 간의 논의가 거듭됐음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불신이 깊은 상태다. 여야 협상의 관건은 한국당이 요구하는 안보국회의 내용과 형식, 추경 처리에 대한 야당의 확답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전날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북핵외교안보특위-국가안보위원회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선 황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중국, 일본, 러시아 그리고 미국에 항의 및 유감의 뜻을 전하는 서한을 보내야 한다는 건의가 제기되면서 검토에 들어갔다.

한국당 측은 ‘뉴스1’과 통화에서 “서한을 보내는 대상은 각국 여당 대표급(일본 자민당, 중국 공산당, 러시아 통합러시아당) 인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미국 경우 공화당뿐 아니라 민주당 인사들에게 서한을 보낼 가능성도 있어 조금 더 실무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