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장난’에 맛들인 김정은, 한국 자존심 의도적 자극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26일 09시 55분


코멘트

핵위협 본격화하며 안하무인식 태도 드러내
한국 겁박해 정치·경제적 이익 끌어내려 시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장난에 맛을 들였다. 신형 미사일 시험 발사와 핵미사일 탑재를 위한 잠수함 건조현장을 둘러보며 한국을 향해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 핵무기와 핵탑재 신형미사일을 가진 북한에 고분고분 말을 듣지 않으면 한국을 향해 핵공격이라도 할 것처럼 위협하고 있다. 도가 지나쳐도 한참 지나치다.

김위원장은 핵폭탄과 미사일로 확고한 대남 군사 우위를 가진 것으로 믿는 듯하다. 때문에 남한은 북한이 시키는 대로 해야한다고 거리낌없이 말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기사 말미에 “아무리 비위가 거슬려도 남조선당국자는 오늘의 평양발 경고를 무시해버리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들 스스로도 자신들의 말과 행동이 우리의 비위를 상하게 할 것을 알고 있지만 반발하지 말라고 위협하는 적반하장(賊反荷杖) 식 막말이다. 한국의 자존심을 최대한 자극하려는 의도적인 도발이다.

이처럼 일부러 남한의 감정을 건드리면서 최대한 자극하는 것은 북한이 남한의 반발을 불러 일으키고 이를 악용해 추가적으로 도발하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분석된다. 상대를 자극한 뒤 ‘쳐봐, 쳐봐’하면서 주먹다짐을 의도하는 길거리 불량배 모습과 다르지 않다.

통신은 “위력시위사격이 겨냥한 일부 세력들에게 불안과 고민을 심어 주었을 것”이라고 덧붙여 남한이 대비 능력이 없다고 확신하고 있음을 밝혔다. “해볼테면 해보라”는 식의 안하무인(眼下無人)식 표현이다.

김위원장은은 미사일 시험 발사에 동행한 노동당 간부들과 무기개발자들 앞에서 “남조선당국자들이 세상사람들 앞에서는 ‘평화의 악수’를 연출하며 공동선언이나 합의서같은 문건을 만지작거리고 뒤돌아 앉아서는 최신 공격형무기 반입과 합동군사연습 강행과 같은 이상한 짓을 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우리 정부를 비난하기도 했다.

김위원장은은 이어 “우리는 부득불 남쪽에 존재하는 우리 국가안전의 잠재적, 직접적 위협들을 제거하기 위한 초강력 무기체계들을 줄기차게 개발해나가야 한다”고 말함으로써 핵폭탄과 미사일 등 비대칭 대량파괴무기 개발을 가속화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김위원장의 주장은 남한의 군사적 위협 때문에 자신들이 핵과 미사일 등을 개발하고 있다고 억지를 쓰는 논리다. 미국과 핵협상에 나섰지만 핵과 미사일을 결코 포기할 의사가 없음을 은연중 드러낸 발언이기도 하다.

북한은 주민들의 인권과 복지를 희생하면서 소수 지배층이 권력과 부를 누리는 위선적인 세습독재체제다. 북한의 핵개발은 국제사회의 개혁·개방, 인권 개선 요구에 맞서 세습독재체제를 지키겠다는 부패한 방편일 뿐이다.

문제는 북한이 핵보유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체제 보위 수준을 넘어 남한을 군사적으로 위협함으로써 정치, 경제적 이득을 이끌어내려 한다는 점이다. 폐쇄적인 세습독재체제로선 정상적인 경제 성장이 불가능한 것을 스스도 잘 알기에 한국을 겁박해 벌충하려는 것이다.

북한은 최근 식량난 해소를 위해 쌀 5만t을 제공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손길을 거부했다. 핵미사일을 가진 북한에 “그 정도로는 안된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최근 우리의 인도적 지원 제공의사를 모두 거부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위원장은 문재인대통령을 지목해 “남조선당국자가 사태발전 전망의 위험성을 제 때에 깨닫고 최신무기반입이나 군사연습과 같은 자멸적 행위를 중단하고 하루빨리 지난해 4월과 9월과 같은 바른 자세를 되찾기 바란다는 권언을 남쪽을 향해 오늘의 위력시위사격 소식과 함께 알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북한의 위력시위를 보고 아무리 군사적 대비를 해도 소용없음을 알라는 위협이다. 또 지난해 4월과 9월 남북정상회담에서 문대통령이 한 남북관계 발전 약속을 지키라는 뜻으로 보인다. 예컨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등의 재개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약속을 깬 것은 문대통령이 아니라 김위원장이다. 김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문대통령에게도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지만 1년이 넘도록 분명한 실천 의지조차 보이지 않았다. 문대통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 어려움을 무릅쓰고 노력했지만 북한 비핵화가 진전되지 않음으로써 실행이 불가능했다.

그런데도 거꾸로 약속을 지키라고 몽니를 부리는 건 남한을 굴복시킬 대상으로만 생각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한마디로 ‘군말 말고 시키는 대로 하라’는 투다.

북한은 북한 비핵화가 아닌 한반도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주한미군 철수를 의도하는 꼼수를 가리기 위한 억지 주장일 뿐이다. 한미동맹의 현실을 무시하고 억지를 부리는 건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생각이 없음을 보여주는 일일 뿐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