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한일전”…전방위 일본·한국당 압박하는 민주당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25일 15시 15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 © News1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 © News1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전방위로 일본 정부와 자유한국당을 향한 압박 강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특히 한국당을 향해서는 ‘친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비판 수위를 올리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전날(2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런 비상시국에 한국당은 추경처리는 물론, 일본에 대해서도 친일적인 행각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일본 정부가 이렇게 터무니없는 행위를 하는데도 일본을 견제할 생각은 안 하고, 친일적인 언동을 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면서 “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친일’이라는 표현은 25일 정책조정회의에서도 나왔다. 김영호 원내부대표는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이 전날 SNS에 문재인 대통령과 욱일기를 합성한 사진을 올린 것을 언급하며 “한국당을 친일이라고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매우 따가웠던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대표는 그러면서 “한국당에 대한 국민의 의심의 눈초리는 억지로 씌워진 프레임이 아니다”면서 “국민들은 (한국당의) 친일 행적을 기억한다. 한국당과 지도부는 지금이라도 ‘평화의 소녀상’을 찾아 지난날을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윤준호 의원도 개인 명의의 성명서를 통해 “일단 집에 들어온 도둑을 잡은 후에 문단속을 잘했는지 시시비비를 따지는 것이 정상일 것”이라며 “항간에 한국당을 ‘토착왜구’, ‘친일 정당’이라는 국민적 비판의 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를 향한 민주당 의원들의 SNS 등을 통한 ‘각개전투’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내년에 치러지는 도쿄올림픽과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연결 지으며, 안전성 문제를 언급하는 모습이다.

이석현 의원은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시민단체들은 촛불집회보단 국제 환경·인권기구와 연대해 후쿠시마 방사능 재조사를 전 세계에 환기했으면, 내년 도쿄올림픽에 방사능 안전한지 문제제기가 어떨까요?”라는 글을 남겼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민병두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에 “방사능 올림픽을 우려하는 네티즌들 생각이 온세상에 퍼져나간다”면서 “올림픽 오륜기가 파시즘+방사능기가 됐다”고 말했다.

유승희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성북구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 소녀상 앞에서 ‘일본 경제침략 규탄 및 일본제품 불매운동 지지 집회’를 개최했다.

민주당 일본경제침략 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후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기자간담회를 가지며 국제 여론전을 진행한다.

특위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일본의 경제침략은 명분이 없다”면서 “일본이 계속해서 글로벌 밸류 체인과 세계 경제 질서를 무너뜨린다면 대가는 일본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